제주국가정원 조성 사업 ‘잰걸음’
제주국가정원 조성 사업 ‘잰걸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道, 이달 타당성 조사…900억 예산·수망리 170㏊ 국유지 확보 관건
▲ <제주신보 자료사진>

제주지역에 국가정원을 조성하는 사업이 본격 추진되고 있어 관심이 모아진다.


특히 900억원에 이르는 예산과 대규모 국유지를 확보해야 한다는 점에서 앞으로 진행될 정부와의 협의가 최대 관건이 될 전망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 천혜의 자연자원인 오름과 곶자왈, 꽃, 나무 등을 활용해 제주만의 독특한 정취를 느낄 수 있는 문화공간을 마련하는 제주국가정원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국가정원은 정부가 지정하는 공원으로 순천만국가정원이 대한민국 1호 국가정원으로 지정돼 있다.


제주도는 사업비 2억원을 투입해 제주국가정원 조성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이달 중 발주할 예정이다. 이번 용역에서는 사업 타당성 조사와 기본구상안, 개발여건 조사 분석, 중장기 마스터플랜, 토지이용계획 등이 수립된다.


제주국가정원 대상 지역은 서귀포시 남원읍 수망리 산189-5번지 일대 170㏊ 규모로, 산림청이 소유한 국유지다. 제주도는 산림청으로부터 국유지를 무상임대 받고 국비 450억원, 지방비 450억원 등 총 900억원을 투자해 국가정원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제주국가정원에는 오름, 곶자왈, 돌, 바람 등을 활용한 테마정원, 한국의 생활사와 연계한 권역별 민속정원, 세계 주요 전통정원, 물영아리오름을 연계한 탐방 숲길, 생태전시관, 체험 프로그램시설, 제주 자생식물 묘목 시험포 등이 조성된다.


제주도는 올해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수립 용역, 중앙투융자 심사 등을 거치고, 내년에는 기본 및 실시설계 등의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어 2020년부터 사업에 착수해 2026년 준공한다는 연차별 추진 계획을 수립했다.


제주국가정원이 조성되기 위해서는 산림청의 소유한 국유지를 활용해야 하고, 450억원에 이르는 국비를 확보해야 한다는 점에서 대정부 절충이 관건이 될 전망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제주국가정원 조성 사업의 타당성이 확보되면 산림청에서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라며 “기본계획 등을 충실히 수립해 정부와 협의를 진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