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진단 제주 - (16)감귤대란, 돌파구는 없나(下)
집중진단 제주 - (16)감귤대란, 돌파구는 없나(下)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감귤 구조조정·고품질 생산만이 살길”

우근민 제주도지사는 지난 22일 농.감협 조합장과 농민단체의 요구대로 2002년산 감귤 9만7000t을 ㎏당 200원에 수매하기로 결정하면서 “감귤 정책이 더는 ‘땜질 행정’이 돼서는 안 된다”며 “농.감협과 농업인단체.농가들이 폐원.간벌 등 구조조정에 동참하고 시장변화와 소비자 구미에 맞는 고품질 감귤 생산에 힘써야 제주감귤이 살아남을 수 있다”며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이에 앞서 지난 12일 당선자 시절 제주지역 국정토론회를 위해 제주를 찾은 노무현 대통령은 우 지사에게 “정부의 지원이 설득력을 갖추려면 지방정부와 농가가 먼저 자구 노력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 감귤산업의 현실을 그대로 보여주는 대목이다.

2002년산 감귤이 한바탕 처리 대란을 겪은 데 이어 2003년산 감귤 또한 대란이 재연될 우려가 높다. 제주도농업기술원의 분석 결과 올해산 노지감귤 생산예상량은 2002년산과 거의 비슷한 67만t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폐원과 간벌을 대대적으로 전개해 감산에 총력을 쏟고 있지만 올해 노지감귤은 해거리 주기상 풍작이 예상돼 70만t을 웃돌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폐원·간벌 대대적 전개에도
감산정책 수정 불가피
행정·농가 자구 노력 보여야 할 때


더욱이 휴식년제 참여가 저조해 감산 정책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제주도가 2000㏊의 감귤원을 대상으로 휴식년제를 실시해 7만여 t을 줄일 계획으로 지난달부터 이달 말까지 신청을 받고 있지만 신청 면적은 계획 면적의 4분의 1 수준인 500㏊에도 미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는 휴식년제를 처음 도입한 지난해 2310㏊를 대상으로 실시됐으나 휴식년제에 참여한 감귤원에서 소과가 많이 발생했고 가격이 폭락하는 바람에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농가의 여론이 그대로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게다가 올해 휴식년제사업 예산이 축소돼 낙과 약제 공급 등 ㏊당 지원사업비가 지난해 284만원에서 150만원으로 크게 줄어든 것도 신청 면적이 줄어든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폐원 면적을 대폭 늘리고 2분의 1 간벌을 대대적으로 전개하는 등 감귤 생산 구조조정 사업을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올해 폐원과 간벌 등을 통해 12만t을 감산, 55만t 생산 체제를 갖춘다는 계획이다.

폐원의 경우 2010년까지 감귤원 5000㏊를 폐원하기로 한 당초 목표를 5년 앞당겨 2005년 마무리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올해 농가가 폐원을 신청한 1226㏊ 전량을 폐원키로 하고, 367억여 원(국비 27억원, 도비 100억원, 시.군비 103억원, 기금 63억원, 자부담 73억여 원)을 들여 4월 개화기 이전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또 밀식 감귤원 2000㏊를 대상으로 2분의 1 간벌을 추진하기 위해 참여 농가에 100만원 상당의 유기질 비료를 지원하기로 했다. 총 사업비 20억원은 도와 시.군이 절반씩 부담키로 했다.

그런데 고품질 감귤 생산을 위한 간벌이 감산 정책으로 추진될 경우 당장 생산량을 줄이는 데 효과를 거둘 수는 있어도 장기적으로 볼 때 감산 효과는 미미할 것이라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이와 함께 부재지주 소유 감귤원에 대한 폐원을 강력하게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