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제주도 부동산시장의 전망
2017년 제주도 부동산시장의 전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정승영 김포대학교 부동산자산경영과 조교수/논설위원

2017년 제주도 부동산시장의 경기는 상반기에는 보합의 상태나 약간의 하락이 예측되나 하반기에는 하락의 추이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통상 관광지의 부동산시장의 예측은 부동산가격, 거래량, 건축허가량, 지역의 방문객 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판단한다.

2017년도 제주도 부동산시장에 가장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변수는 중국인 집단관광객수와 미국의 금리인상이다. 구체적인 사항은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첫째, 2017년도에는 제주도의 단독주택가격은 지속적으로 올라갈 것으로 전망된다.

제주도 주택가격은 2015년 1월부터 2016년 12월까지 계속적으로 상승하였으나 주택가격의 변동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점차적으로 축소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중국인 관광객의 방문객수가 급격하게 감소하고 미국의 금리인상으로 인하여 2016년과 같은 수준의 부동산가격의 상승은 어려워질 것이다.

둘째, 2017년 3월 초순까지는 제주도 토지가격은 보합상태를 유지하지만 2017년 4월 말부터 2017년 12월 말까지는 2016년에 급격히 상승한 제주도의 토지가격이 하락하는 등의 다수의 사례가 조사될 것으로 예측된다. 일반적으로 관광지구에 위치한 토지가격은 지역특성이 반영되어 전국적인 지가동향과 다르게 움직인다.

그러나 2017년에는 전국적으로 부동산시장에 대한 금융규제가 강화되고 중국인 단체방문객수가 감소하기 때문에 토지가격은 하락하고 투자자들은 안전한 부동산에 투자하는 현상이 높게 나타날 것으로 예측된다.

셋째, 2017년에는 제주도 토지거래량이 급격히 하락할 우려가 있다. 트럼프정부의 정책, 미국의 금리인상, 중국의 무역수지 악화 등으로 인하여 토지가격의 상승률은 연 2%로 하락을 할 것이며 토지수요가 최근 3개년의 평균에 비해 감소할 수 있다.

넷째, 2017년도에는 제주도 상점의 상가권리금은 큰 폭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측된다. 통상 상가권리금은 상가매출액과 상권의 유동인구, 상가의 입지, 시설, 브랜드 등에 의해 결정된다. 중국인 방문객 수의 감소 충격은 즉시 상가의 매출액에 영향을 주어 상가권리금을 하락시키겠지만 관광객의 방문이 많은 상업지의 토지가격은 2016년 12월의 상태를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행스럽게도, 제주도 부동산에 대한 투자매력은 계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제주도는 섬이 가지고 있는 향수와 다른 지역과는 다르게 수요가 증가하는 단독주택의 구성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다. 그래서 우리나라 및 중국의 인구가 급격하게 노령화될수록 제주도의 푸른 산과 맑은 바다, 독특한 제주문화가 여행자에게 주는 치유의 가치는 오히려 증가하여 미래의 토지가치를 상승하게 한다. 한시적으로는 중국의 경제성장률의 축소 등으로 중국인 단체관광객의 수는 급격히 줄어들 것이지만 중국인 개별 관광객에게 제주도는 환경 오염이 된 중국의 도시와는 다른 차별화된 요소를 느낄 수 있게 한다.

그래서 점진적으로 중국인 개별 관광객의 수는 계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며 국내 관광객의 제주도 방문은 오히려 2016년 수준보다도 더욱 더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제주도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높이기 위해서는 국내의 가족단위 관광객의 수를 높이고 제주도를 재방문할 수 있는 치유 및 친환경의 요소를 극대화시켜야 할 것이다.

따라서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는 미국의 금리인상, 중국의 단체방문객 수의 감소, 국내의 투자수요의 감소에 대응할 수 있는 장기적인 부동산정책을 수립하고 다각적으로 제주도의 잠재가치를 극대화하고 홍보를 통해 방문하는 여행객의 다양화 및 증가 전략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