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관홍 의장 "탄핵 인용이든 기각이든 선고 존중해야"
신관홍 의장 "탄핵 인용이든 기각이든 선고 존중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의회 3월 임시회 개회..."중국 사드 보복, 제주관광 근본적 문제 개선 필요"

신관홍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바른정당·제주시 일도1·이도1·건입동)은 9일 대통령 탄핵심판과 관련해 “탄핵이 인용되든 기각되든 헌법재판소가 내린 선고를 존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신 의장은 이날 열린 제주도의회 제349회 임시회 1차 본회의 개회사를 통해 “그동안 우리 국민들은 ‘촛불’과 ‘태극기’라는 민심의 극단적인 대립 속에 있었다”며 “더 이상 극한 대립과 국론분열은 우리 미래를 위해 결코 이롭지 않다”고 말했다.


신 의장은 이어 “탄핵심판 결과를 존중하고 승복해야 흐트러졌던 나라를 안정시키고 민심이 하나로 뭉쳐질 수 있다. 그것이 화합의 길”이라며 “화합된 힘으로 급박하게 돌아가는 국내·외 정세에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신 의장은 최근 사드 배치와 관련한 중국의 보복이 심화되고 있는 것에 대해 “피해를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번에 제주관광의 근본적인 문제들을 개선해 나가면 오히려 위기가 기회로 전환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도의회는 ‘한·일 어업협정 협상 결렬에 따른 제주 어선어업인 지원대책 마련 촉구 결의안’을 상정해 재석의원 38명의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고용호 의원(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 성산읍)은 제2공항 공군 남부탐색구조부대 활용 논란과 관련한 5분 발언을 통해 “제주도 내에서 우리끼리 입장을 표명하는 게 아니라 국토교통부와 국회, 국방부를 방문해 제주 어디에도 공군기지가 불가하다는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제주도정의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이선화 의원(바른정당·제주시 삼도1·2·오라동)은 원도심 도시재생 사업과 관련해 “주민들에게 약속한 내용을 지켜야 한다”며 “의회에 제출된 계획안을 철회하고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된 수정계획안을 의회에 제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경식 의원(무소속·제주시 이도2동 갑)은 구좌읍 동복리에서 추진되는 사파리월드 조성 사업과 관련해 “사업예정지는 곶자왈 보호구역으로 지정 고시될 것이 확실시되는 곳이며 사업자에 대한 자본 검증도 철저히 이뤄지지 않았다”며 “사업 추진을 즉각 중단해 줄 것으로 사업자와 마을에 정중히 권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