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여파 관광객 감소, 정부 차원 대책 나오나
사드 여파 관광객 감소, 정부 차원 대책 나오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원희룡 도지사, 13일 기재부·해수부에 국가적 차원 협조 건의
더불어민주당·제주 국회의원, 긴급 간담회 열고 국가 절충도

제주특별자치도가 중국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보복과 관련해 정부 관계 부처를 잇따라 방문하고, 제주 출신 국회의원도 국가적 정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어 정부 차원의 지원이 이뤄질 지 주목된다.


원희룡 도지사는 13일 세종시를 긴급 방문해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과 연이어 면담을 갖고 협조를 요청했다.


원 지사는 유일호 경제부총리와 면담 자리에서 “최근 사드로 인해 제주관광이 전반적으로 큰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면서 “지역을 넘어 국가적 차원의 지원과 협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원 지사는 신관홍 도의회 의장과 함께 김영석 해수부 장관을 만나 제주 기항 크루즈가 전면 취소되는 어려운 상황을 토로하며 정부 차원의 특별 지원 대책 마련을 건의했다.


이와 함께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소속 강창일(제주시 갑), 오영훈(제주시 을), 위성곤 국회의원(서귀포시)도 이날 원대대표 회의실에서 ‘중국 사드 보복 관련 제주관광 현안 해결을 위한 긴급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이승찬 제주도 관광국장은 “문체부의 관광진흥개발기금 정책사업 추진 시 제주지역을 포함하는 한편 도내 업체를 대상으로 사업비 50% 지원과 관광진흥개발기금 특별융자도 허용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이에 황명선 문체부 관광실장은 “관광 업체를 위해 중소기업청이 정책자금(1250억원)을 지원하고, 고용노동부가 하루 최대 5만원씩 180일 간 지급하는 방안 등을 관계부처와 다각도로 협의 중”이라며 “크루즈 단체 지원기준 한시적 완화, 한국관광 홍보 시 제주도 마케팅 강화, 동남아 등 전략시장 비자 완화 등 제주를 위한 여러가지 대책을 수립하겠다”고 약속했다.


문체부는 또 제주관광공사와 제주도관광협회가 건의한 슬롯(SLOT·시간당 항공기 이·착륙 횟수) 배정 지자체 참여, 특수어권 통역사 자격 기준 완화, 면세점 특허수수료 상한 조정 등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강창일·오영훈·위성곤 국회의원은 “문체부를 비롯한 관계부처가 사드로 인한 제주관광산업에 대한 피해를 면밀히 검토해 단기·중장기적으로 피부에 와닿는 세밀한 정책을 만들어야 한다”면서 “조만간 문체부, 국토교통부, 법무부, 교육부, 고용부, 중소기업청, 제주도 등이 모여 관계부처 대책회의를 열자”고 제안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