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관홍 의장 "사드 사태, 정부 차원 대책 마련 촉구"
신관홍 의장 "사드 사태, 정부 차원 대책 마련 촉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의회 3월 임시회 폐회...허창옥 "공군부대 창설 안돼", 이경용 "부영주택 대기업 횡포"

신관홍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바른정당·제주시 일도1·이도1·건입동)은 15일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의 노골적인 보복 조치로 제주관광이 피해를 입고 있다며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신 의장은 이날 도의회 제349회 임시회 폐회사를 통해 “중국인 관광객 감소 등으로 인해 지역경제 타격이 점점 커지고 있고, 더 이상 제주만의 문제가 아니”라며 “정부 차원의 고민과 적극적인 해결책 마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신 의장은 이어 “제2공항은 순수 민간공항이 돼야 한다. 더 이상 국책 사업으로 인한 도민 갈등은 없어야 한다”며 “특히 제주도가 제2공항의 남부탐색구조부대 연계 추진 불가 입장을 밝힌 만큼 끝까지 관철시켜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신 의장은 “제주항공이 제주기점 항공요금을 최고 11.1% 인상하는 내용의 운임인상 협의안을 제주도에 제출했다. 사드 배치로 인한 관광시장에 엎친 데 덮친 격”이라며 “‘제주’라는 이름을 단 항공사답게 어려운 현실을 공감하고 현명한 판단을 내려 주길 기대한다”고 주문했다.


이날 본회의에서 허창옥 의원(무소속·서귀포시 대정읍)은 5분 발언에 나서 “제주도에 어떤 지역에서도 공군부대 창설이 불가하다는 도민의 뜻을 국방부에 직접 전달해 줄 것을 제주도정에 강력히 요청한다”며 “도민 의견이 배제된 채 정부의 의지로 공군부대 창설을 강행하는 것은 점령군들의 행태”라고 지적했다.


이경용 의원(바른정당·서귀포시 서홍·대륜동)은 “서귀포시 혁신도시 내 부영주택 임대아파트에 2억2000만원이라는 엄청난 전세보증금 주고 입주했지만 하자 투정이고 하자보수도 뒷전”이라며 “그것도 모자라 최고 임대료 증액을 강요하고 연체 이자율로 협박하고 있다. 이는 대기업의 과도한 횡포”라고 주장했다.


도의회는 이날 본회의에서 건축제한 규정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은 도시계획조례 개정안, 오는 6월부터 상·하수도요금 인상을 담은 수도급수 조례 개정안과 하수도 사용 조례 개정안, 곶자왈 훼손 논란이 야기된 다려석산 토석채취 사업 환경영향평가 동의안 등을 처리하고 3월 임시회를 폐회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