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오른 대선, 어떤 대통령 뽑아야 하나
막오른 대선, 어떤 대통령 뽑아야 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으로 실시되는 ‘조기 대선’ 선거일이 5월 9일로 확정됐다. 정부는 지난 15일 임시 국무회의를 열어 19대 대선일을 이같이 결정했다. 대통령이 궐위되면 60일 이내에 대선을 치러야 한다는 헌법 규정에 따른 것이다. 동시에 임시공휴일로 지정했다. 선거인의 투표 참여를 독려하기 위함이다.

이에 따라 본격적인 대선전의 막이 올랐다. 후보 선출을 위한 각 정당의 움직임도 빨라졌다. 다음달 초까진 대선 대진표 윤곽도 드러난다. 예컨대 바른정당은 오는 28일, 자유한국당은 31일, 더불어민주당은 4월 3일(결선투표 시 4월 8일), 국민의당은 4월 4일 각각 후보를 확정한다. 정의당은 이미 심상정 대표를 후보로 선출해 놨다.

후보자 등록은 내달 15일부터 이틀간 실시된다. 이후부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돼 선거 전날 자정까지 22일간 이뤄진다. 사전투표는 5월 4일부터 5일까지다. 그야말로 빠듯한 일정이다. 이번 대선이 과거 선거와 달리 급조된 탓이다. 즉 대통령 탄핵이란 비상 상황에서 당초 계획보다 7개월 앞당겨 열리는 것이다.

정치권 안팎에서 부실 대선 우려가 나오는 건 그 때문이다. 거기에다 누가 당선되더라도 통상적인 정권 인수 과정 없이 선거 다음날 차기 대통령에 취임해 직무를 개시해야 한다. 하지만 주어진 책무는 막중하다. 북한의 핵ㆍ미사일 도발에 따른 안보 위기, 사드 조기 배치로 인한 국내·외 이해관계 충돌, 탄핵과정에서 깊어진 진영 간 갈등과 대립, 심각한 경제 위기 등 풀어야 할 난제가 적잖다.

그런 만큼 통합의 리더십과 위기관리 능력을 갖춘 준비된 지도자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대선 과정에서 후보들의 비전과 자질, 국정수행 능력, 도덕성 등에 대해 엄증한 검증 잣대를 들이대야 하는 건 이런 이유에서다. 따지고 보면 후보 검증을 제대로 못했기에 사상 초유의 대통령 파면 사태가 빚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가 반면교사로 삼아야 할 대목이다. 올바른 대통령을 뽑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말이다. 이제 19대 대선은 50여 일밖에 남지 않았다. 유권자들은 그 어느 때보다 정신을 똑바로 차려야 한다. 그러고는 후보들의 일거수일투족을 잘 살펴 옥석을 가려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