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중국의 경제주도권 다툼
미국과 중국의 경제주도권 다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백순 美 버지니아 워싱톤대학교수/前 미국 노동성 선임경제학자

“세계역사상 최대 도적”이라고 중국을 비난하는 트럼프의 반 중국 주장은 21세기 초반을 벗어 나면서 미국과 중국이 세계경제 주도권을 차지하고자 하는 다툼에 돌입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주장을 들어내고 있다. 베이징의 관리들도 트럼프가 중국상품에 관세를 올리면 미국 수입에 보복하겠다고 경고하고 있는 것이 이를 증명한다.

1970년대 저개발국가이었던 중국이 2016년 기준 그 경제규모(GDP)가 미국의 $18.56 Trillion(18조 5600억 달러) 다음으로 $11.39 Trillion(11조 3900억 달러)에 다다르고 몇 년 전 까지만 해도 세계경제 제2대 경제를 차지하였던 일본의 $4.74 Trillion(4조 7400억 달러) 보다 2.4배나 넘는 경제규모를 자랑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반하여 미국은 아직 세계최대 경제 규모를 유지하고 있지만 한 통계에 의하면 중국의 제조산업경쟁으로 인하여 1999년에서 2011년까지 200만개의 일자리를 잃어버린 부담을 안고 있는 것이다.

즉 미국과 중국은 다른 국제정치적인 측면에서도 그러한 움직임이 있겠지만, 특히 경제적인 면에서 경제동반자 (Economic Partner) 관계에서 경제경쟁자 (Economic Rival) 의 관계로 진입하였다는 이론이다. 좀 더 실증적으로 표현한다면 미국과 중국은 21세기 중반으로 접어 들면서 세계경제 주도권을 장악하기 위한 다툼에 돌입하였다고 해도 그리 틀린 이야기는 아니라는 논리이다.

미국과 중국의 경제주도권 다툼에 있어서 나타나고 있는 모습을 관찰해 보고자 한다.

첫째 모습은 미래의 최첨단 기술산업 (Tomorrow High-Tech Industries)을 차지하기 위한 다툼이다.

지금까지 미국 소비자들을 위하여 티셔츠와 티비를 제조해 오던 중국이 국내개발의 첨단 기술상품들 즉 의료기제, 전기자동차, 로보트 등을 생산하는 능력을 추구하고 있으며, ‘2025년 중국 제품’ (Made in China 2025)의 프로젝트가 바로 이를 표방하고 있다. 또한 중국정부는 국가적으로 세계반도체산업시장을 압도하기 위하여 무려 $150 Billion(150억 달러)을 투자하고 있는 실정이다

둘째, 다툼의 모습은 두 나라가 자국의 경제력신장과 경제주도권을 차지 하기 위하여 추진하고 있는 경제정책상의 다투는 현상이다.

중국은 주로 자국 기업에 대하여 친밀하고, 외국기업에 대하여 투자제한·거래제한·강제기술전환·서행관료주의 등 차별을 두는 국가자본주의적 (State Capitalism) 경제정책을 활용해 오고 있다. 어찌 보면 중국은 미국이 추구해 온글로벌 경제체제의 모든 혜택을 만끽하면서 그에 합당한 책무를 감당하지 않는 경제정책을 수행해 오고 있는 것이다.

이에 반하여 미국은 트럼프 행정부가 들어 선 이후 중국수입품에 대한 수입관세 인상과 중국시장 개방 압박을 가하고 있는 정도이다. 이에 더하여 미국은 재미중국기업에 대한 압박, 중국국기기업의 미국기업 인수 금지, 중국투자자들에 의한 첨단기술 이전 방지 등 경제정책들을 강화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하겠다.

미국이 중국과의 경제주도권 다툼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중국식 국가자본주의적 경제정책보다는 기업가정신을 고취하는 중장기적인 기업자본주의적 (Entrepreneurial Capitalism)경제정책을 수립·실행해야 할 것이 요청된다고 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