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완전한 해결, 정부·국회가 나서야
4·3 완전한 해결, 정부·국회가 나서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4ㆍ3은 우리 현대사의 가장 큰 비극 중 하나다. 희생자만 3만명이 넘는다. 거기에다 살아남은 생존자와 그 가족들은 고통 속에 살아야만 했다. ‘빨갱이’로 낙인찍혀 취직도 못하고 ‘왕따’를 당하기 일쑤였다. 과거 권위주의 정부 시절엔 4ㆍ3을 이야기하는 것마저 금기시되기도 했다. 참으로 슬픈 역사가 아닐 수 없다.

한데 이제 4ㆍ3은 어두웠던 터널을 지나 진실과 화해의 빛을 찾아가고 있다. 특별법 제정, 정부 차원의 진상보고서 채택, 대통령 공식 사과, 국가추념일 지정 등을 통해 과거사 해결과 국민통합을 위한 소중한 모범이 되고 있어서다. 4ㆍ3 유족과 관련 단체, 도민들의 피나는 노력의 결과라 하지 않을 수 없다. 그 과정서 중앙정부와 국회도 막중한 역할을 해줬다.

하지만 유족과 도민들의 가슴 속에 응어리진 한이 좀처럼 가시지 않고 있다. 지금까지 4ㆍ3의 완전한 해결이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4ㆍ3의 진정한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해 풀어야할 숙제가 아직도 적지 않다는 거다. 4ㆍ3 희생자에 대한 배ㆍ보상 문제, 4ㆍ3 수형인에 대한 명예회복, 4ㆍ3 행방불명인에 대한 유해발굴 등이 바로 그것이다.

정부와 국회의 전향적인 조치가 요구되는 대목이다. 때맞춰 지난 21일 제주도와 도의회, 도교육청, 4ㆍ3평화재단과 유족회, 4ㆍ3단체, 시민사회 등이 한 자리에 모여 한 목소리로 4ㆍ3의 남은 과제 해결을 정부와 국회에 요청했다. ‘제주4ㆍ3 69주년에 즈음한 공동기자회견’을 통해서다.

해당 자리엔 원희룡 지사와 신관홍 도의회 의장, 이석문 교육감, 양윤경 4ㆍ3유족회장, 이문교 4ㆍ3평화재단 이사장, 홍성수 4ㆍ3실무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들이 공동으로 기자회견을 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도내 곳곳에 새겨진 비극을 함께 가슴에 새기고, 4ㆍ3 해결 과정에서 얻은 교훈과 열매를 올곧게 계승하기 위함이다. 이들의 의견에 남다른 무게감이 느껴지는 이유다.

내년이면 4ㆍ3은 어느덧 70주년을 맞는다. 그런 만큼 어두웠던 과거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디딤돌로 승화돼야 한다. 그러려면 도민과 국민들이 4ㆍ3에 대해 더욱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정부와 국회가 4ㆍ3의 남은 과제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함은 물론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