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보다 많은 가계부채, 위기 대비해야
소득보다 많은 가계부채, 위기 대비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소득보다 빚이 더 많은 제주지역 가계의 현실이 숫자로 확인됐다. 한국은행 제주본부 통계를 보면 2015년 2분기부터 가계대출 잔액이 대출자의 연간소득을 뛰어넘고 있다고 한다. 가계부채의 양적·질적인 면, 증가 속도에서 모두 적신호를 보내고 있는 거다. 자칫 서민 살림살이가 한계상황에 내몰리는 게 아니냐는 우려를 낳는다.

지난해 말 기준 제주지역 근로자의 평균임금은 2389만원에 머문다. 전국평균 3030만원에 비해 크게 밑도는 최저 수준이다. 특히 자유롭게 쓸 수 있는 가처분소득 대비 가계부채 비율이 130.1%에 달했다. 소득보다 부채가 더 많아 현재 벌이로는 가계 빚을 감당못하는 위험수위라는 의미다.

쌓이는 가계부채도 문제지만 더 걱정스런 건 증가 속도다. 지난 1월 도내 가계대출 규모는 11조6000억원으로 2년 전 6조2000억원에 비해 갑절 가까이 늘었다. 경기위축 상황에도 제주지역 가계 빚은 오히려 달리기하듯 질주해온 것이다. 또 가구당 평균 가계부채는 5149만원에 달한다. 전국 평균 4640만원을 크게 웃돈다.

이처럼 가계 빚이 크게 늘어난 배경엔 저금리 기조와 부동산시장 과열이 혼재돼 있다. 너도나도 대출을 받아 땅이나 집을 구매했다는 얘기다. 근래 음식점이나 찾집을 가보면 옆자리 대화 내용이 거의 부동산 얘기일 정도다. 마치 가계가 부채 불감증에 빠진 게 아닌가 하는 느낌이다.

가계 빚은 가계의 소비, 자산 매입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이다. 갚을 수 있는 여력이 있다면 늘어도 문제될 건 없다. 하지만 상환 능력을 벗어나는 과도한 빚은 심각한 문제를 야기한다. 서민경제의 파탄은 물론이고 지역경제에도 엄청난 부담으로 작용한다. 한은 제주본부가 상환능력을 초과한 대출을 자제하고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당부하는 건 이런 이유에서다.

근래 주목할 것은 은행들의 대출금리가 상승세를 탈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미국 금리 인상에 따른 조치로 상환능력이 떨어지는 가구는 파산할 위험이 점점 커지고 있는 셈이다. 거기에 집값 급락마저 가세한다면 가계부채가 자칫 뇌관이 될 수 있다. 대출자 스스로 오름세로 돌아서는 대출금리의 파장을 고려해야 한다. 부채 총량을 관리할 수 있는 정부 차원의 대책도 내놓을 때가 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