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보복 사태 예측불허...크루즈정책 '딜레마'
사드보복 사태 예측불허...크루즈정책 '딜레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道, 강정 민군복합항 7월 개항 따른 CIQ 임시시설 설치 놓고 '고심'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의 사드 보복 사태가 예측불허의 상황으로 전개되면서 크루즈정책이 딜레마에 빠져들고 있다.


29일 제주특별자치도가 공개한 올해 크루즈 입항예정표에 따르면 제주항인 경우 4월부터 올해 말까지 224항차, 오는 7월 개항하는 강정 민군복합형관광미항은 올해 말까지 167항차가 입항될 예정돼 있다.


중국의 관광 중단 조치로 지난 16일부터 중국발 크루즈선의 제주 입항이 중단됐지만 예약이 완전히 취소된 것은 아니다. 제주도는 물론 크루즈선사들도 사드 보복에 따른 추의를 예의주시하면서 눈치를 보고 있는 셈이다.


문제는 사드사태가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는 점이다.


제주도는 오는 7월 강정 민군복합항에 크루즈선석을 개항하기 위해 사업비 4~5억원을 투입해 임시 CIQ(세관·출입국·검역) 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임시시설은 내년 3월 강정항에 크루즈터미널이 완공되면 철거될 예정이다.


만일 사드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민군복합항에 크루즈선이 입항하지 않게 되고, 이렇게 될 경우 수억원을 들인 임시시설을 사용해보지도 못하고 철거해야 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진다.


그렇다고 임시시설을 설치하지 않을 수도 없다. 사드사태가 해결되면 곧바로 크루즈선이 입항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제주도는 지난주 제주도청에서 중국발 크루즈 제주기항 중단에 따른 CIQ 및 보안기관 업무협의를 갖고, 출입국관리사무소 등 CIQ 기관에 크루즈 선상에서 CIQ 절차를 진행하는 방안을 검토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하지만 무사증 입국이 허용되는 제주에서 외국인 관련 문제가 확산되고 있어 선상 CIQ 심사를 진행하는 것도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출입국관리사무소는 이와 관련해 “관계기관과 협의 중인 사안”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와 함께 제주도는 현재 내년도 제주기항 크루즈 입항을 신청 받아 선석을 조정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이 역시 불안하긴 마찬가지인 형국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강정항 크루즈 입항과 관련해 CIQ 관련 기관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면서도 “사드사태가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 지 예측하기 어려워 고심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