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후보·정치권 지도부 "4·3 완전 해결" 한 목소리
대선 후보·정치권 지도부 "4·3 완전 해결" 한 목소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69주년 4·3 추념식 대거 참석...진실 규명, 희생자 배·보상 등 약속

제69주년 4·3희생자 추념식이 3일 제주4·3평화공원에서 봉행된 가운데 대통령 선거 후보들과 정치권 지도부가 대거 참석해 한 목소리로 평화와 상생을 위한 제주4·3의 완전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대선 후보인 안철수 전 대표는 “경선 기간 중이지만 4·3에 참석해야 한다는 생각에 일정을 조정하고 참석했다”면서 “제가 대통령이 된다면 내년 70주년 추념식에 반드시 참석하겠다”고 말했다.


안 전 대표는 이어 “4·3은 평화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우리의 산 역사다. 제 모든 능력을 다해서 평화로 가는 길을 열겠다”며 “본선 기간에 제주도당과 정리한 공약을 말씀드리겠다”고 약속했다.


정의당 대선 후보인 심상정 상임대표는 “4·3은 학살”이라며 4·3제주항쟁의 진실이 규명될 수 있도록 제가 대통령이 되면 4·3항쟁의 진실을 제대로 규명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밝혔다.


심 대표는 “4·3항쟁에 대해서는 법적인 근거를 만들어서 진실 규명을 전제로 한 배·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다른 역사적 사건이 있었지만 4·3제주항쟁의 진실규명이 가장 미흡하다”고 강조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모든 제주도민과 평화를 염원하는 대한민국 국민과 함께 희생자의 넋을 기리면서 세월호의 진실 인양처럼 4·3의 진실을 밝힐 수 있도록 하겠다”며 “새로운 민주정부가 탄생되면 그동안 지체됐던 4·3 진상규명, 민완의 4·3을 제대로 마무리 짓는 제주 평화의 시대를 온 국민과 열어가겠다”고 밝혔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은 “4·3특별법이 제정됐지만 배·보상 문제라든지 여러 가지 미흡한 점이 많다”면서 “국가기념일로 정했다는 것은 그만큼 4·3에 대한 국가의 인식과 국민의 인식이 다른 각도에서 바라보고 있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이런 점을 감안해 국회에서 할 일을 조금 더 전향적으로, 적극적으로 임하겠다”고 말했다.


정병국 바른정당 전 대표는 “4·3희생자 분들을 추모하기 위해 우선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배·보상 문제다. 바른정당은 무엇보다도 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앞장서겠다”며 “신고하는 절차를 기한을 두지 않고 상시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 그야말로 제주도가 평화의 섬으로서 4·3희생자들이 추모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