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에 正名을’ 70주년 범국민위 출범
‘4·3에 正名을’ 70주년 범국민위 출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현대사의 가장 큰 비극이었던 제주4ㆍ3이 내년이면 70주년을 맞는다. 3만명이 넘는 도민들이 국가에 의해 억울하게 희생을 당했기에 제주로선 결코 잊을 수 없는 가슴아픈 역사다. 그간 유족들과 도민들의 지난한 투쟁을 통해 아픈 과거를 청산하는 데 일부 진전이 있었다. 물론 국민적인 연대의 힘도 작용했다.

4ㆍ3 특별법 제정, 정부 차원의 진상보고서 채택, 대통령 공식 사과, 4ㆍ3평화공원 조성, 국가추념일 지정 등이 바로 그것이다. 그로 인해 빨갱이, 폭도라는 오명이 두려워 숨죽여 지내던 유족들은 그나마 어깨를 펼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명예회복은 말 뿐이었다. 과거청산과 치유의 근본인 정의가 빠졌기 때문이다.

이는 정의로운 청산 없이는 4ㆍ3의 아픔을 온전히 치유할 수 없다는 얘기다. 그러려면 국가의 잘못으로 생긴 피해가 구제돼야 하고, 당시 주요 가해 책임자에 대해선 범죄 사실을 명백히 밝혀 역사의 기록으로 남겨야 한다. 4ㆍ3이 발발한 군정기와 정부 수립 이후에도 실질적인 통제력을 행사했던 미국에게도 그 책임을 물어야 한다.

이의 문제들은 4ㆍ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남은 과제이기도 하다. 그런 면에서 ‘70년 성상의 4ㆍ3’은 ‘4ㆍ3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새로운 출발점이 돼야 한다. 때맞춰 위의 역사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범국민적 조직이 지난 8일 힘찬 발걸음을 내딛었다. ‘제주4ㆍ3 제70주년 범국민위원회(이하 70주년 범국민위)’가 이날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한 것이다. 도민들의 기대가 자못 크다.

70주년 범국민위엔 전국 각계 인사 및 단체가 총망라돼 있다. 8일 현재 도내 64곳, 도외 80곳 등 전국 144곳의 단체가 함께하고 있다. 각 단체의 참여 신청이 이어지면서 앞으로 그 규모가 확대될 게다. 70주년 범국민위는 ‘역사에 정의를! 4ㆍ3에 정명을!’이란 슬로건 아래 4ㆍ3의 진정한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과거 20년 전, 50주년 범국민위는 제주의 아픈 역사를 알려내고 4ㆍ3특별법 제정에 상당한 기여를 했다. 그렇다면 이번 70주년 범국민위는 4ㆍ3이 평화와 인권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큰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 온 국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동참이 필요한 대목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