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순수 민간공항 대통령에 확인"
"제2공항 순수 민간공항 대통령에 확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원지사, 공군 남부탐색구조부대, 검토는 물론 협의 자체도 원천 배제"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공군의 남부탐색구조부대 설치 논란과 관련해 “제주 제2공항이 순수 민간공항으로 추진된다는 점을 새로운 대통령과 협의해 분명히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11일 열린 제주도의회 도정질문에서 “국토교통부와 제주도는 제주 제2공항이 순수 민간공항으로 계획되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국방부 또는 공군의 어떤 입장이나 방안에 대해 검토는 물론 협의 자체도 원천 배제하겠다는 것을 천명한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이날 고용호 의원(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 성산읍)의 제2공항에 공군이 남부탐색구조부대 창설계획을 추진하고 있는 것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혀달라는 질문에 “도의회 본회의 석상에서 명확하고 강력하게 말씀드린다”며 “국방부와 공군은 제2공항과 관련해 어떠한 사업주체도 아니고 이해관계 당사자도 아니”라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공군은 1997년 국방중기계획에 제주도에 공군기지를 설치하고 싶다는 내용을 포함시킨 바 있고, 2006년에는 사업명이 남부탐색구조로 바뀌었지만 전혀 진행되지 않았다”며 “전임 지사가 있을 때 모슬포 알뜨르비행장을 제주도에 무상양여하는 반대급부로 당시 신공항에 공군이 쓸수 있는 용도를 배려하는 내용으로 진행됐지만 당시 신공항계획 전체가 무산됐기 때문에 제주도와의 협의는 아무런 효력이 없다”고 설명했다.


원 지사는 “2018년부터 2022년까지 국방중기계획에 남부탐색구조를 설치하고 싶다는 내용이 들어가 있고, 이 계획은 매년 이월되고 있다”면서 “이게 국회 질문과정에서 답변 내용으로 나왔고, 현재 국방부의 희망사항이지만 제거되지 못한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원 지사는 “국방부가 안보를 내세우거나 대통령의 의지를 내세워서 밀어붙이면 국토부와 제주도는 힘이 없는 것 아니냐는 염려를 할 수 있다”면서 “그렇기 때문에 5월 9일 누가되든 새로운 대통령이 당선되고 새 정부가 출범하면 대통령과 국가안보실 차원에서 제2공항은 순수 민간공항으로 진행하는 것을 확인하겠다”고 약속했다.


원 지사는 “성산에 설치되는 제2공항은 공군의 어떠한 부대시설과 부대사용을 배제한 순수 민간공항으로 진행하겠다”며 “새로운 대통령과 바로 협의해 확정지어서 이와 관련해 도민들이 더 이상 걱정하지 않게 하고, 더 이상 쟁점이 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세월호 희생자 추모 사업의 필요성에 대한 이선화 의원(바른정당·제주시 삼도1·2·오라동)의 질문에 대해 원 지사는 “세월호 희생자는 제주로 오던 학생들과 여행객들”이라며 “세월호를 추념하고 애도하고, 안전과 생명을 위한 교훈과 메시지를 위해 예를 갖추고 참여할 수 있는 부분을 적절한 범위 내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