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첫 임무는 ‘국민통합’
문재인 대통령의 첫 임무는 ‘국민통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기 위한 새 시대가 열렸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제19대 대통령에 당선된 것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이란 헌정사 초유의 사태로 맞은 ‘5ㆍ9 대선’에서다. 전장과도 같은 선거전을 이기고 두 번의 도전 끝에 마침내 대권 고지에 오른 문재인 대통령에게 진정을 다한 축하를 보낸다. .

문 대통령은 이로써 향후 5년간 대한민국호(號)를 잘 이끌고 나가야 할 막중한 책무를 지게 됐다. 배가 어느 방향으로, 어떤 속도로 항해할지는 전적으로 그의 리더십에 달려 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이 키를 잡은 한국호는 지금 폭풍의 바다에 떠 있다. 부디 통합과 포용의 리더십으로 격량을 헤쳐 위기의 대한민국을 구해내길 바란다.

돌이켜 보면 이번 대선전은 말도 많고 탈도 많았다. ‘장미대선’이란 향기로운 이름이 무색하게 각 후보간 네거티브 공방이 난무했다. 인신공격과 모욕적인 언사로 서로를 강하게 몰아붙였다. 그 과정서 후보 본인이나 가족과 얽힌 과거를 들춰내 사퇴를 요구하기도 했다. 지지자들도 정당, 지역, 좌우 진영으로 나눠 양보 없는 비난전에 몰두했다.

하지만 비온 뒤에 땅이 굳는 법이다. 승자는 포용력을 발휘해 패자를 감싸야 한다. 문 대통령이 홍준표ㆍ안철수ㆍ유승민ㆍ심상정 후보 등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는 얘기다. 패배한 후보들도 깨끗이 결과에 승복하고 새 정부에 협조해야 한다. 그래야 대한민국은 새로운 미래로 나아갈 수 있다.

문 대통령에겐 그 어느 때보다 난제가 산적해 있다. 그중 국민대통합이 최우선 과제다. 국민통합이 새 정부의 성공을 위한 초석이어서다. 따라서 문 대통령은 세대와 이념, 지역과 계층별로 갈가리 찢어진 민심을 치유하는데 온 힘을 기울여야 한다. 그것이 갈등과 분열을 봉합하고 온 국민이 함께 국가발전에 나서게 하는 추동력이 될 것이다.

협치와 소통을 바탕으로 한 국정운영도 핵심 과제다. 현재의 국회 의석상 여소야대 구도는 불가피하다. 야당의 도움 없이는 국무총리를 비롯한 내각 구성은 어려워지고 안보와 경제 등 각 분야의 현안 해결은 난관에 부딪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협치와 소통은 선택이 아닐 필수다. 그 첫걸음은 통합내각 인사다.

경제살리기는 문 대통령의 최대 과제다. 저성장은 고실업, 특히 청년층의 높은 실업률로 이어지고 있다.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이 땅의 청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안겨줘야 한다. 최상의 복지는 일자리 공급이다. 그러면서 촛불민심이 촉구했던 ‘적폐청산’을 국민들의 지지 속에 수행해야 한다.

문 대통령은 오늘부터 바로 임기를 시작했다. ‘더는 국민들을 아프지 않게 하겠다. 더는 나라가 무너지지 않게 하겠다’는 게 문 대통령이 선거 유세 기간 내내 강조했던 말들이다. 제주도민을 비롯한 국민들은 그 약속을 믿는다. 이제는 차분하게 일상으로 돌아가야 할 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