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제주발전 공약 꼭 실현되길
문 대통령 제주발전 공약 꼭 실현되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 1등=대통령’이란 대선 공식이 이번에도 들어맞았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제주지역에서 45.5%의 득표율로 1위를 차지하며 제19대 대통령에 당선된 것이다. 문 대통령의 전국 득표율은 41.1%다. 이번을 포함해 직접 선거로 치러진 13차례의 대선 결과를 보면 제주에서 1등을 한 후보가 예외 없이 모두 청와대 주인이 됐다.

제주 민심이 대권의 향방을 결정짓는 조타수 역할을 해온 셈이다. 제주가 ‘전국 민심의 바로미터, 대선 풍향계’로 통하는 까닭이다. 문 대통령은 제주에서 도민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며 압도적으로 승리했다. 그 요인은 여러 가지다. 그중 누구보다 제주에 깊은 애정을 갖고 있다는 도민들의 믿음이 크게 작용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사실 문 대통령은 “자신에게 행운을 주는 곳”이라 표현한 정도로 제주에 대한 애정이 남다르다. 그는 본지 등과의 인터뷰에서 “오래 전 가족들과 만장굴에 온 적이 있는데 500만번째 입장객이 돼 기념품을 받고 신문에 사진이 실린 적이 있다”며 제주와의 특별한 인연을 소개했다. 그러면서 그는 올레길을 걸으며 정국을 구상하고 제주발전을 고민했다고 한다.

문 대통령이 제주에 대해 각별한 관심과 애정을 드러내기 시작한 건 참여정부 시절부터다. 그는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이 제주 4ㆍ3과 관련해 정부 차원의 공식 사과를 할 때 함께 했다. 제주특별자치도 설계와 출범에도 직간접적으로 연결됐다. 4ㆍ3의 완전 해결과 특별자치도의 완성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는 이유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18일 제주를 방문해 4ㆍ3의 완전 해결을 위한 국가 차원의 책임을 약속하며 내년 4ㆍ3 70주년 추념식에 대통령 자격으로 참석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특별자치도 완성자로서 제주를 동북아환경수도로 육성하겠다는 비전도 제시했다. 강정 주민들의 아픔을 치유하기 위해 해군의 구상권 철회와 사면복권을 단행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제주 발전과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공약을 내놓았다. 특별법 개정을 통한 자치입법권ㆍ자치재정권 부여, 탄소 없는 섬 실현, 1차산업 경쟁력 강화, 제주국립공원 지정, 하논 분화구 복원 추진 등이 그것이다. 위의 공약들이 꼭 실현됐으면 하는 게 도민들의 바람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