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왜곡 국정교과서 폐기는 사필귀정’
‘4·3 왜곡 국정교과서 폐기는 사필귀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전임 박근혜 정부가 강하게 추진했던 중ㆍ고교 국정교과서(이하 국정교과서)는 제주사회의 분노를 사기에 충분했다. 구천을 떠돌고 있는 영령들이 통탄할 정도로 제주4ㆍ3을 심하게 축소ㆍ왜곡해서다. 4ㆍ3이 국가 공권력에 의해 발생했으며 수만명의 민간인이 희생됐다는 실체적 진실을 외면한 채 사건을 간략하게 기술한 것이다.

4ㆍ3은 제주도민 모두에게 ‘씻을 수 없는 아픔’을 남긴 한국 현대사의 가장 큰 비극 중 하나다. 한데 국정교과서엔 4ㆍ3 배경과 원인, 학살 주체, 정확한 희생자 규모, 진상규명이 늦어진 이유, 국가추념일 지정 등이 아예 제외되거나 명확히 제시되지 않았다. 4ㆍ3유족회를 비롯해 관련 단체, 제주도교육청, 시민사회 등이 즉각적인 폐기를 요구한 건 그래서다.

그럼에도 전임 정부는 ‘2018년부터 국ㆍ검정 혼용’ 카드라는 꼼수를 쓰며 버텼다. 하지만 새 정부가 들어서면서 그 꼼수는 학교 현장에 한 번도 적용하지 못한 채 무용지물이 되게 됐다. 즉 4ㆍ3영령과 유족, 도민들에게 깊은 상처를 안겼던 국정교과서가 역사 속으로 영원히 사라진다는 거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2일 폐지를 교육부에 지시했기 때문이다.

이로써 중학교 역사 교과서와 고교 한국사 교과서가 다시 검정 체제로 돌아가게 됐다. 박근혜 정부가 지난 1월 31일 국정교과서 최종본을 공개한 지 102일째 만이다. 그간 국정교과서는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는 등 시대착오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는 데다 오류 등이 너무 많아 교과서로 사용할 수 없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도내 교육계는 사필귀정이라며 일제히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이석문 교육감은 “새 정부의 미래지향적인 역사교육의 의지를 확인했다”며 높게 평가했다. 4ㆍ3희생자유족회도 “비정상적으로 흘러가던 물줄기를 정상적인 흐름으로 바꿀 수 있는 당연한 조치”라며 크게 반겼다.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4ㆍ3에 대한 역사인식을 올바르게 정립할 책임은 우리에게 있다. 그러려면 역사교과서에 4ㆍ3의 진실과 화해ㆍ상생의 4ㆍ3 정신 등이 오롯이 담겨 있어야 한다. 4ㆍ3을 왜곡하고 폄훼하는 내용이 절대로 수록돼선 안된다는 얘기다. 이참에 이런 논란이 재발되지 않도록 교과서 발행체제를 심도 있게 재검토했으면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