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체계 개편, 불편 최소화가 관건이다
교통체계 개편, 불편 최소화가 관건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오는 8월 26일부터 제주지역 대중교통체계가 몰라볼 만큼 달라진다. 무려 30년 만의 일이다. 압권은 버스요금 내고 제주 전역을 1시간 이내 이동할 수 있다는 것이다. ‘더 빠르고, 더 편리하고, 더 저렴한’이란 개편안 슬로건이 이를 잘 대변한다. 새로 탈바꿈한 교통망이 열악한 제주의 교통현실을 얼마나 개선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개편안의 골자를 보면 우선차로제 도입, 버스요금 단일화, 급행버스 신설, 환승센터 설치, 버스정보시스템 확충 등이다. 가장 눈에 띈 게 제주 전역을 한 시간 이내 이동할 수 있게 했다. 환승할인도 하차태그 후 40분으로 늘린다. 일일이 열거할 순 없지만 도민들의 교통편익을 위한 다양한 시책들을 담은 게 분명해 보인다.

하지만 대중교통 체계가 이전과는 달라지면서 당분간 주민 혼란도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예컨대 가장 우려되는 게 우선차로제 시행이다. 버스에 1개 차로를 내준 나머지 차로의 차량 정체가 불가피하다는 점이다. 버스의 정시성 확보와 신속한 이동이 가능해지는 반면 일반 차량의 교통 체증은 심화될 것이라는 예측이 벌써 나오고 있다.

이에 못지않은 과제가 또 있다. 해마다 수백억원의 예산을 충당할 수 있느냐다. 새로 267대의 버스와 800여 명의 운전원이 확충되면 적자보전액이 연간 800억원 규모로 추산된다고 한다. 기존 200억원의 4배 수준이다. 막대한 예산 투입이 예고되면서 제주도의 재정 충당 방안 역시 당면한 급선무로 떠오른 셈이다.

제주도는 예상되는 문제와 시행 초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7월부터 제주교통혁신 종합상황실을 2단계로 격상한다고 한다. 재정 문제도 예산 개혁을 통해 대중교통 예산을 2% 내외로 확대 운용하면 충분히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해묵은 대중교통 체계를 수술하려는 제주도의 의지와 노력이 결실을 보게 돼 정말 다행스럽다.

이제 제주도정이 대중교통 개편 과정에서 추구해야 할 목표는 다름아니다. 도민 다수가 공감할 수 있도록 정책을 보완하고 현장감 있는 홍보로 시행착오를 최소화해야 한다. 승용차보다 버스 이용을 편리하게 하는 게 대표적이다. 도민들의 불편 해소에 초점을 맞춰 사람 중심의 교통체계를 정착시켜 나가는 게 궁극의 해법일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