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 성공하셨습니까?
금연 성공하셨습니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김정헌 한마음병원 가정의학과 과장

이번 5월 31일은 1987년 세계보건기구(WHO)가 설립 40주년을 맞아 담배 연기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지정한 세계 금연의 날입니다.

 

OECD Health Data 2014 주요분석에 의하면, 한국 여성 흡연율(5.8%)은 OECD 회원국 가운데 가장 낮은 반면, 남성 흡연율은 37.6%로 OECD 회원국 가운데 그리스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수준입니다. 담배가 나쁘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으로 성공적인 금연을 위해 설명하겠습니다.

 

금연과 건강의 영향을 살펴보면 35세 이전에 금연 시 흡연으로 인한 평균여명 단축을 예방할 수 있고, 금연 연령이 늦어질수록 금연 효과는 줄어듭니다. 금연 8년 후에는 허혈성 뇌졸중 사망이 42%, 심근경색 사망이 57% 감소되며, 금연 10년 후에는 전체 암 발생 23%, 흡연 관련 암 발생 47%, 폐암 발생 79%가 감소합니다.

 

금연에 실패하는 이유는 니코틴 흡입이 신경전달물질을 분비해 즐거움, 각성, 긴장 및 불안 감소 등의 보상을 해주기 때문에 이에 길들여진 흡연자의 뇌는 반복적으로 흡연하도록 흡연자에게 일정 시간마다 금단증상을 겪도록 신체(뇌)를 변화시켜, 결국 흡연자의 흡연을 유도하기 때문입니다.

 

6개월 이상 금연 성공률은 자신의 의지로 3.7%, 의사의 금연 충고로 8.2%, 전문가에 의한 상담으로 11%, 니코틴 대체요법으로 16.9%, 부피로피온으로 18.9%, 바레니클린(챔픽스)으로 25.5% 각각 작용 합니다. 약물치료와 더불어 지속적인 상담을 하면 성공률이 높아집니다.

 

흡연은 재발이 가장 흔한 만성질환입니다. 재발을 촉진시키는 믿음을 열거하면, ‘정신이 혼란할 때 담배를 피우면 정신이 안정되고 집중력이 높아진다.’, ‘나중에 끊으면 된다.’, ‘담배는 백해무익하다고 하지만 스트레스에 좋다.’, ‘담배 연기를 깊이 들이마시지 않으면 괜찮다.’, ‘나는 의지력이 약해서 담배 끊기가 불가능하다.’, ‘금연하면 체중증가 때문에 건강에 더 안 좋을 수 있다.’ 등으로 이의 대응전략으로 낙서, 산책, 야채 씹기, 이 닦기, 운동, 물 마시기, 취미 생활 등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권유하는 금연 방법은 흡연자에게 A4 용지를 4 등분하여 각각에 담배를 피워야 하는 이유, 담배를 끊어야 하는 이유, 담배를 끊으면 좋아할 사람, 담배를 끊으면 싫어할 사람을 적어 보게 하고, 끊고 싶은 의지가 생기면 본인 의지로 한 번 시도해 보고 실패하면 금연클리닉을 방문하여 전문적인 상담과 약물치료를 병용하게 하는 것입니다.

 

금연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하여 정부에서 금연지원 사업을 하고 있으니 금연을 보다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의료인들의 적극적인 관여가 절실한 상황입니다.

 

담배 연기 없는 세상을 기원하며 꼭 금연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