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하수처리장 현대화 사업 늦춰지나
제주하수처리장 현대화 사업 늦춰지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道 민간 위탁 타당성 검토 일시 중단…재정·민자 사업 조기 결정 시급

하수처리 용량이 한계에 도달한 제주시 도두동 제주하수처리장에 대한 민간 위탁 타당성 검토 용역이 지지부진 이뤄지면서 안정적인 하수 처리를 위한 관련 정비도 늦어질 전망이다.


24일 제주특별자치도 상하수도본부에 따르면 제주하수처리장을 중장기적으로 현대화하는 등 제주지역의 안정적인 하수처리를 위한 ‘단계별 종합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제주하수처리장의 현대화 사업은 관련 시설을 전면 지하로 설치하는 것으로 3000억~4000억원의 예산과 최소 4~5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기존 시설에서 소규모 용량 증설을 반복하는 것에서 벗어나 기존 13만t 처리용량에 9만t을 더해 22만t의 시설을 한번에 지하로 확중하는 방안이다.


이에 제주도는 제주하수처리장에 장기적으로 민간투자를 끌어들여 현대화를 추진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기로 하면서 ‘민간투자사업 타당성 조사 용역(3월 10일~5월 3일)’을 수행해왔다.


그러나 이달 초 마무리돼야 할 관련 용역이 현재 일시 중단되면서 차질을 빚고 있다.


이는 지난달 말 열린 용역 중간 보고회에서 제주도가 용역업체에 민자사업과 재정사업의 장·단점을 세밀하게 분석해 제시토록 했으나 용역에 이 같은 내용이 부실하게 반영됐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이달 말 전·현직 공무원과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수처리장 현대화 사업 추진방향에 대한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용역을 재개하도록 할 방침이다.


현대화 사업의 추진 여부와 규모 등은 하수처리장의 민간위탁 운영 여부에 따라 최종 결정된다.


그러나 이 때문에 현재 제주하수처리장 4만t 증설을 위한 실시설계가 멈춰져 있고, 내년 예산 반영을 위한 일정도 빠듯하다는 점에서 민간 위탁 여부를 조기에 결정하는 방안이 시급해지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이와 관련,  “늦어도 7월 전까지 이에 대한 결론을 내고, 하수처리장 인프라 확충 방안을 확정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에서 운영하고 있는 하수처리장은 모두 8곳으로 시설용량은 하루 23만1500t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