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 만의 대중교통체제 전면 개편
30년 만의 대중교통체제 전면 개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강재병 정치부장

오는 8월 26일 대중교통체계가 30년 만에 전면 개편된다. 앞으로 꼭 석 달 남았다.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고 하는데 30년 동안 익숙해 온 방식을 새롭게 바꾼다는 게 결코 만만한 일이 아니다. 그것도 도민들의 발인 버스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다.

제주도는 ‘더 빠르고, 더 편리하고, 더 저렴한’ 대중교통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목표로 막바지 준비에 총력을 쏟고 있다.

대중교통체제 개편의 주요 골자는 우선차로제, 버스요금체계 단일화, 환승센터·환승정류장 개선, 급행버스 신설 및 노선 개편, 버스 준공영제 등이다.

우선차로제(중앙차로·가로변차로)는 말 그대로 버스전용차로제다. 중앙차로는 도로의 1차선을 버스전용차로로 이용하고, 승차장도 도로 중앙에 위치하게 된다. 중앙차로는 광양사거리~아라초등학교까지, 공항 입구~해태동산까지 구간에 적용된다.

가로변차로제는 등·하교 시간 등에 도로 가로변차로를 버스전용차로로 사용하게 되는데 동·서광로에 적용된다.

우선차로가 도입되면 버스 운행속도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기존 편도 3차선 중에 1차선이 버스전용차로가 되고 나머지 2개 차로에서 자가 차량을 감당해야 한다. 출퇴근 시간 꽉꽉 막히는 동서광로와 중앙로에서 차선 하나를 사용하지 못할 경우 정체현상을 극심해 질 수밖에 없다.

제주도는 자가 차량을 줄이고 대중교통 이용을 늘린다는 복안이지만 도민 공감대를 이끌어 내고 시행 초기 불거질 수밖에 없는 민원을 감당해 낼 수 있을지 의문이다.

또한 시내·외 버스노선이 지선과 간선, 급행 등 개편되고 도내 전 지역에 시내버스요금(1200원)이 적용된다. 지선에서 간선으로, 간선에서 지선으로 버스를 갈아타는 환승시스템이 적극 활용된다. 노선체계가 전면 개편되면서 시행 초기 적잖은 혼란이 예상된다. 특히 환승시스템이 확대되면서 버스 이용이 많은 노인층 등에서는 상당한 혼선과 불편이 우려된다.

이와 함께 민간버스에 대해 준공영제가 도입된다. 버스 운행을 통해 벌어들이는 수익을 하나로 보아 각 회사에 배분하고, 표준운송원가를 산정해 운행수입보다 운행원가가 더 많을 경우 그만큼 재정보조금으로 보전해 주게 된다.

민간에 공공시스템이 적용되는 것이다. 사실상 버스업체는 적자를 보지 않는 구조다. 버스업계에 보전되는 재정지원도 운행 버스가 대폭 늘어나면서 연간 200억원에서 800억원 수준으로 증가하게 된다. 아울러 환승센터, 우선차로 설치 등으로 막대한 예산이 투입돼야 한다.

버스 준공영제가 긍정적인 측면만 있는 것은 아니다. 준공영제가 운영되고 있는 다른 지방 주요도시에서도 버스업체들의 경영 합리와 노력이 없는 도덕적 해이 문제로 막대한 혈세가 낭비되고 있다는 지적 나오고 있다.

원희룡 제주도정은 대중교통체제 개편에 전력을 쏟고 있다. 다음 달 확정될 예정인 제1차 추경예산에도 대중교통체제 개편에 필요한 예산이 집중 반영되고 있다. 원희룡 제주도정이 후반기 핵심 정책으로 사활을 걸고 있는 모양새다.

원 지사는 얼마 전 주간정책회의에서 “3년 가까이 준비해 온 교통체계 개편이 전면 시행을 앞두고 있다”면서 “예측되는 문제점 그리고 도민, 관광객 등 이용자들의 혼란과 불편을 최소화 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모아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이처럼 막대한 예산 투입돼 준비 과정을 거치고 있는 대중교통체제 전면 개편에 ‘기대 반 우려 반’이라는 시선도 많다. 도민들의 공감대를 이끌어 내고, 시행 초기 예상되는 혼선과 민원 등에 대한 철저한 준비와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제주도정이 말 그대로 30년 만의 대중교통체제 개편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그 결과는 올 연말 쯤 도민들의 평가로 판가름 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