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이없는 ‘5월 감귤 예상 생산량’ 노출
어이없는 ‘5월 감귤 예상 생산량’ 노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전국 생산량의 99.7%를 차지하는 감귤은 제주농가의 주요 소득원이다. 감귤의 제값받기가 농가의 최대 관심사가 될 수밖에 없는 이유다. 한데 제값을 받으려면 적정생산, 품질관리, 출하조절 등 3박자가 맞아야 한다. 그건 정확한 감귤 생산량을 예측해 그에 따른 생산 및 수급계획을 수립할 때 가능하다.

제주도농업기술원과 감귤관측조사위원회가 매년 노지감귤 관측조사를 실시하는 건 그래서다. 조사는 꽃이 피는 5월, 열매가 달린 8월, 출하시기인 11월 등 연 세 차례 이뤄진다. ‘감귤 생산 및 유통에 관한 조례’에 규정된 내용이다. 그리고 지난 4월 관련 조례 개정에 따라 5월 관측조사에 따른 예상 생산량 공개가 금지됐다. 반면 8월과 11월 조사 결과는 종전대로 공개된다.

지난해까지는 5월 노지감귤 화엽비(감귤꽃 비율)를 토대로 예상 생산량이 발표됐다. 하지만 최종 생산량과 오차가 매우 컸다. 5월 조사 이후에 나타난 기상여건과 생리적 낙과 현상 등 때문이다. 2016년산만 하더라도 5월(61만4000t)과 11월(49만9000t) 관측 결과 차이는 무려 11만5000t에 달했다.

특히 그 과정서 일부 악덕상인의 농간으로 적잖은 농가가 피해를 입었다. 즉 생산량 증가로 인한 가격 하락이 우려된다며 일부 상인들이 농가를 꾀어 싼값에 밭떼기 거래를 유도해 상당한 이득을 챙긴 거다. 이에 도의회는 5월 조사결과를 공개하지 말도록 했고, 제주도는 이를 받아들여 조례를 개정하게 됐다.

그런데 이해할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 올해 노지감귤 예상 생산량이 47만8000t(46만1000t~49만5000t)에 이를 것이라는 5월 관측 결과가 일부 언론에 공개된 것이다. 당연히 책임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그럼에도 도 감귤부서와 도농업기술원, 감귤관측조사위는 자신들이 공개하지 않았다며 서로 발뺌하고 있는 형국이다. 꼴 사나운 모습이다.

참으로 어처구니없다. 다른 한편으로 부끄럽다. 관련 농정당국 스스로 조례를 어겨 농가의 혼선을 자초하고 있어서다. 이런 식이면 조례 개정 의미가 퇴색될 수밖에 없다. 그냥 얼렁뚱땅 넘어갈 사안이 아니라는 얘기다. 재발 방지를 위해서라도 반드시 책임 소재를 밝혀야 한다. 농정당국이 못한다면 그 일은 도의회의 몫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