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제주발전특위, 제2공항 갈등 해법 모색 논의했더니...
민주당 제주발전특위, 제2공항 갈등 해법 모색 논의했더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국토부 "민관합동협의체 구성"...참석자들 "의견 수렴 더 해야"

국토교통부가 제주 제2공항 건설과 관련 주민 의견 수렴을 위한 ‘민·관 합동협의체’ 구성을 추진하기로 했다.

 

하지만 성산읍 지역주민 등이 입지 선정 용역의 부실, 주민 의견을 무시한 용역 입찰 등 주장을 제기, 조기에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 마련이 시급해지고 있다.

 

이는 더불어민주당 지속가능제주발전특별위원회(위원장 강창일)가 1일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제2공항 건설 갈등 해법 모색’을 주제로 열린 회의에서 제기됐다.

 

이날 국토교통부에서는 서훈택 항공정책실장과 손명수 공항항행정책관이 참석, 주민과 함께하는 제2공항 건설을 위해 민·관 합동협의기구 구성 계획을 소개했다.

 

국토부는 또 이달 입찰 공고 중인 ‘동굴 등 현황 조사 및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을 다음 달 착수하고, 기본계획 수립 용역도 8월부터 실시할 계획이다.

 

이 자리에서 문미옥 국회의원은 “제2공항 예비타당성조사 최종 보고서를 발행하지 않은 가운데 전략환경영향평가 입찰 공고가 가능하냐”며 “지역주민 의견을 더 청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영진 한국갈등해결연구센터 공동대표는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을 위한 사전타당성 연구에서 제2공항에만 치중하고 현재의 공항 확장에는 2페이지만 할애하는 등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고 질타했다.

 

한영길 성산읍반대대책위 공동대표 등 대책위 관계자들은 “국토부가 예비타당성 조사 보고서 등 각종 자료 공개를 꺼리고 있고,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도 주민 의견 수렴 절차가 무시된 가운데 추진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 관계자들은 “예비타당성 조사 최종 보고서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며 “환경 파괴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강창일 위원장은 “2015년 11월 제2공항 입지 발표는 절차적 정당성이 훼손돼 갈등이 커졌다”며 “제주특위는 최선을 다해 제2공항 갈등 해결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