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해결’ 국가책임 약속한 문 대통령
‘4·3 해결’ 국가책임 약속한 문 대통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문재인 대통령이 언급했듯이 한국 현대사의 큰 비극 중 하나인 4ㆍ3은 제주의 아픔이다. 하지만 4ㆍ3이 발생한 지 어느덧 69년이 지났지만 그 아픔이 치유되지 않고 있다. 4ㆍ3의 정의로운 청산과 완전한 해결이 이뤄지지 않아서다. 4ㆍ3 유족과 도민들이 가슴 한편에 있는 응어리진 한과 슬픔을 털어내지 못하는 이유다.

한데 내년 4ㆍ3 70주년을 앞두고 그 한이 풀릴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 한껏 높아지고 있다. 4ㆍ3문제 해결에 적극 앞장서겠다는 문재인 정부가 지난달 10일 출범했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후보 시절 제주의 제1공약으로 ‘제주의 아픔 치유’를 제시했다. 거기엔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과 함께 4ㆍ3의 완전한 해결이 있다.

문 대통령은 대선 기간 중 제주를 방문해 가장 먼저 4ㆍ3평화공원을 찾아 “4ㆍ3 제주가 외롭지 않게 제주의 언덕이 되겠다”는 글귀를 남겼다. 그런 문 대통령이 취임 20여 일 만에 다시 한번 4ㆍ3 문제에 대한 강한 해결 의지를 드러냈다. 지난 1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2회 제주포럼 개회식’ 영상 축사를 통해서다.

문 대통령은 이날 “69년 전 아름답고 평화로운 제주에 이념이 뭔지도 모르는 수많은 선량한 주민들이 이념의 이름으로 무고하게 희생됐다”며 “이에 2006년 대통령이 직접 국가 책임을 인정하고, 국가를 대표해 공식 사과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새 정부는 앞으로도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등 남아 있는 국가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천명했다.

대통령의 발언은 아주 고무적이다. 4ㆍ3 유족과 도민들의 염원이 새 정부에서 이뤄질 수 있다는 희망을 안겨주고 있어서다. 4ㆍ3의 주요 과제들이 문재인 정부의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서 다뤄지기에 그 가능성이 커 보인다. 국정기획자문위는 새 정부의 국정방향과 목표를 수립하기 위해 문 대통령의 지시로 설치된 위원회다.

진실한 배경과 책임 규명, 올바른 역사적 정립, 희생자 배ㆍ보상 법제화, 수형인 명예회복, 행방불명인 유해발굴, 왜곡 방지 및 명예회손 처벌법 제정 등 4ㆍ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넘어야 할 과제들이다. 비록 문 대통령이 해결을 공언했지만 말처럼 쉽지 않은 과제가 적잖다. 난제도 있다. 그건 도민 공감대 형성과 역량 결집으로 풀어나가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