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두 사진>

여름을 가장 편하게 나는 방법은 무엇인가?

 

대다수의 사람들은 집에서 에어컨을 켜고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누워 있는 것에 고개를 끄덕일 것이다. 또는 퇴근 후 친구들과 치킨을 먹으며 시원한 맥주를 원샷하는 그림을 상상할 수도 있다. 다른 방법으로 ‘이열치열’을 즐기며 뜨끈한 삼계탕 한 그릇으로 후끈한 여름을 이겨낼 수도 있다.

 

중국도 마찬가지다. 에어컨 아래서 편히 쉬거나 친구와 퇴근 후 만찬을 즐기거나 중국식 샤브샤브 ‘훠궈’를 먹으며 여름을 난다.

 

   
▲ <바이두 사진>

중국의 국민요리라 할 수 있는 훠궈는 중국인들에게 무럭무럭 김이 나는 훠궈를 사이에 두고 가족들이 오순도순 둘러 앉아 먹을 수 있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중국 전역의 도시 어디서든 훠궈를 맛볼 수 있지만 그 맛과 먹는 방식은 크게 다르다. 이제 대표적인 중국 요리인 ‘훠궈’를 소개한다.

 

중국의 동북지방에서는 손님을 대접할 때 훠궈 앞에 음식을 놓는 순서가 있다. 훠궈 앞으로는 ‘날아다니 는 것’ 즉, 닭고기 등을 놓고, 뒤로는 ‘걸어다니는 것’ 즉, 소나 돼지 고기를 놓는다. 좌측에는 생선류, 우측에 대하류를 놓는다. 이는 대접할 손님에게 정성과 존경을 다하는 마음으로 준비했다는 표현이 된다. 반면 불청객에게는 특대 고기완자를 훠궈 앞에 배치하고 소나 돼지 고기류를 뒤에 세팅하면 ‘빨리 떠나기 바란다’는 표현이 된다.

 

   
▲ <바이두 사진>

 

   
▲ 훠궈 소스<바이두 사진>

충칭의 훠궈문화도 특이하다. 충칭에서는 손님이 대접할 때 손님 앞 쪽으로 매운 양념을 더 많이 놓는 편인데 이것은 충칭사람의 화끈함과 친절함을 알리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대만사람들은 음력 정월 초이레가 되면 훠궈를 먹는데 이날 식재료에는 미나리, 마늘, 대파, 고수, 부추, 생선, 고기 7개 재료가 반드시 들어간다. 이는 음식마다 부지런함, 정확한 예측, 똑똑함, 인간관계, 행복, 여유, 넉넉함의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