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인력·장비 확충 시급히 이뤄내야
소방 인력·장비 확충 시급히 이뤄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자신의 목숨을 담보로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이들이 소방관이다. 고유업무를 넘어 생활안전과 밀접한 일들을 처리하는 해결사로 등장한 지 꽤 오래다. 그럼에도 도시화에 따라 소방 수요는 날로 늘고 있지만 인력은 태부족이다. 오늘도 화재진압과 인명구조를 위해 열악한 환경에서 더 큰 희생을 요구받는 게 그들의 현실이다.

제주도 감사위원회의 동·서부소방서에 대한 감사 결과는 모두를 부끄럽게 만든다. 양 소방서의 119구조대 운영에 필요한 인력은 16명이다. 조례에 그렇게 규정돼 있다. 허나 정원으로 확보한 인력은 5명이 모자란 11명에 불과하다. 설상가상으로 실제 배치된 인원은 10명뿐이다. 구조업무 수행에 어려움이 뒤따르는 건 당연하다.

소방장비 역시 부족하다. 규칙상 통신장비는 대원별 1대씩 보유해야 한다. 허나 동부서는 15대, 서부서는 20대가 부족한 상태다. 또 화재특별조사팀조차 전용차량과 관련장비를 확보하지 못했다. 반면 소방관의 구조활동은 2013년 6217건에서 지난해 1만1868건으로 3년 만에 91%나 증가했다. 인구 증가가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힌다.

현행 소방력 기준에 관한 규칙은 소방기관별 근무요원의 배치 기준을 정해 놨다. 소방관의 업무 과부하를 막기 위한 최소한의 기준이다. 이 기준으로 우리나라 현장 인력은 1만9000명이나 부족하다고 한다. 늘 총액 인건비만을 따진 경제논리 탓이다. 결국 인력 부족은 지난 5년간 21명의 순직자와 1700여 명의 부상자를 냈다.

소방관들이 처해 있는 열악한 근무 환경을 감안하면 안타깝기 그지없다. 국가인권위원회의 조사 결과에서도 잘 드러난다. 소방관들이 느끼는 가장 어려운 문제가 인력 부족과 장비 노후화였을 정도다. 소방관은 모든 조사에서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직업군 중 상위다. 정작 당사자들의 직업 만족도는 최하위라니 참으로 역설적이다.

도민과 관광객의 안전을 위해 적정 수준의 소방인력 확충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낙후된 소방장비의 현대화도 시급하다. 때마침 문재인 대통령이 소방공무원 증원 방침을 거듭 천명한 바 있다. 부족한 소방조직 인력난에 숨통이 트일 것이다. 이참에 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도 검토할 일이다. 대다수 국민이 공감의 뜻을 보내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