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판 나온 정유라 "엄마가 삼성 말 '네 것처럼 타라' 했다"
재판 나온 정유라 "엄마가 삼성 말 '네 것처럼 타라'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불출석 입장 뒤집고 이재용 재판 출석…말 구입·교환 경위 증언
특검-삼성 공방…"말 이름 변경, 삼성 요구" vs "구속 면하려 특검 원하는 진술"

'비선 실세' 최순실씨 딸 정유라(21)씨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재판에 증인으로 나와 "삼성이 사준 말을 두고 어머니가 '네 것처럼 타면 된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정씨는 12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김진동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이 부회장과 삼성그룹 전직 임원들의 공판에서 이 같은 취지로 증언했다.

   

박영수 특검팀은 정씨에게 "어머니에게서 '말을 굳이 돈 주고 살 필요 없다. 네 것처럼 타면 된다'는 말을 듣고 '살시도가 내 말이구나'라고 생각했나"라고 물었다. 정씨는 "그런 말은 들었지만, 내 말이라고까지 생각하진 않았다"고 답했다.

   

정씨는 "어머니 말을 듣고 살시도를 구입했거나 (소유권 문제가) 잘 해결돼서 우리가 말을 소유하게 된 거로 판단했던 것 같다"고 부연했다.

   

정씨는 최씨가 독일에서 중개업자 안드레아스 헬그스트란트로부터 세 필의 말을 구입했으며 처음 '살시도'를 샀을 때는 삼성이 대금을 낸 줄 몰랐다고 설명했다.

   

이후 최씨로부터 "삼성이 너만 지원해준다고 소문이 나면 시끄러워지니까 살시도의 이름을 바꿔야 한다"는 말을 듣고 삼성이 살시도를 사 줬다는 사실을 알았다는 게 정씨의 설명이다.

   

정씨는 당시 최씨가 "삼성이 시키는 대로 해야 하니까 토 달지 말고 이름을 바꾸자"고 말했고, 실제 이름을 '살바토르'로 바꿨다고 했다.

   

그는 "세계승마협회 인터넷 사이트에 살시도 소유자가 삼성으로 기재된 걸 보고 삼성에서 말 이름을 바꾸라고 해서 바꾸게 된 것"이라며 "'공주승마' 논란이 됐는데 삼성 말을 타는 게 알려지면 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최씨가) 말했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정씨는 "(승마코치인) 캄플라데로부터 '최씨와 삼성전자 박상진 전 사장, 황성수 전 전무가 코펜하겐에서 만나 말을 바꾸는 문제를 얘기했다'는 말을 들었다"고 증언했다. 또 "아무리 어머니가 임의로 처리한다 해도 안드레아스가 (삼성에) 분명히 얘기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검과 이 부회장의 변호인은 정씨의 증언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특검은 "삼성이 정씨에게만 몰래 말을 사주는 방식으로 지원한 뒤 이 같은 사실이 노출될까 우려해 말을 교체한 사실이 정씨의 증언으로 드러났다"고 강조했다. 또 "캄플라데는 말 교환 계약을 몰랐다는 삼성 주장이 거짓이라고 생각했다"고 지적했다.

   

반면 변호인은 "정씨는 승마 지원 관련 각종 계약서를 본 적도 없고, 증언 내용은 전부 어머니로부터 전해 들은 것"이라며 "검찰 수사를 받는 정씨가 3번째 구속영장이 청구되는 상황을 모면하려 특검이 원하는 대로 진술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맞섰다.

   

정씨는 삼성이 처음 제공한 말 '비타나V'등 세 필을 '블라디미르' 등 다른 말로 바꾼 이른바 '말 세탁' 과정에 가담한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다.

   

한편 정씨는 전날 증인 불출석 신고서를 제출했다가 입장을 바꿔 출석했다. 그는 "여러 사람이 만류했고 나오기 싫었던 게 사실이지만, 나와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날 오전 10시 출석해 재판이 끝난 뒤 오후 2시 50분께 법원을 빠져나갔다. 그는 법정에 출석한 이유와 경위를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았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