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사위 던져진 도의원 선거구 획정안
주사위 던져진 도의원 선거구 획정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유야 어쨌든 이제 주사위는 던져졌다. 그간 말이 많았던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 정수(定數)와 선거구 획정 문제 얘기다. 기존 지역구 의원 29명을 31명으로 늘리는 것을 전제로 그 방법을 도민 여론조사를 통해 확정하기로 한 거다. 원희룡 지사와 신관홍 도의회 의장, 강창일ㆍ오영훈 국회의원은 지난 12일 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합의했다고 한다.

이에 따라 ‘도의원선거구획정위’가 채택한 ‘도의원 정수를 41명에서 43명으로 증원하는 권고안’은 없던 일이 돼 버렸다. 이날 합의로 도의원 정수와 선거구 획정 문제가 원점에서 재검토되기 때문이다. 즉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도의원 정수 43명 확대안 ▲비례대표 2명 축소안 ▲교육의원 폐지안 등 세 가지 중 하나를 여론조사로 결정한다는 거다.

여론조사는 2개 기관에서 1000명씩 모두 2000명을 대상으로 동시에 진행된다. 방식은 전화면접이 아닌 대면면접 조사로 이뤄진다. 질문 내용은 같으나, 문항 순서는 여론조사 기관별로 달리하게 된다. 공정성과 객관성을 높이기 위함이라고 한다. 여론조사는 곧바로 시행돼 이달 말 마무리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제주도ㆍ도의회ㆍ국회의원 3자는 여론조사에서 어떤 결과가 나오더라도 이를 받아들이기로 했다.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이어 다음달 중에 제주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해 오는 11월까지 개정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한데 그걸로는 안 된다. 지역 국회의원들이 주도 아래 제주도와 도의회가 힘을 합쳐 특별법 개정을 반드시 관철시켜야 한다는 말이다.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치르기 위해선 오는 12월 12일까지 도의원 선거구가 확실히 정해져야 한다. 현재 도의원 정수는 지역구 의원 29명, 비례대표 7명, 교육의원 5명 등 총 41명이다. 강조컨대 누가 봐도 납득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설문을 만들어 도민 의견을 수렴하기를 바란다. 그래야 불필요한 논란을 줄일 수 있다.

알다시피 세 가지 안을 놓고 이해관계가 얽혀 있어 셈법도 복잡하다. 일각에선 이번 합의에 대해 비례대표 의원 축소 및 교육의원을 폐지하기 위한 꼼수가 아니냐는 의구심을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해소할 책임은 전적으로 제주도ㆍ도의회ㆍ국회의원 3자협의체에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