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엑스포 ‘어쩌다 이지경이 됐나’
전기차엑스포 ‘어쩌다 이지경이 됐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 국제전기차엑스포(이하 엑스포)는 전세계 유일한 순수 전기차 엑스포이다. 2014년 처음 시작돼 올해로 4회째가 진행됐다. ‘전기차의 글로벌 메카’로 도약하고자 하는 제주도의 정책과 궤를 같이하면서 3회 엑스포까지는 외형적으로 성공을 거뒀다는 평이다. 그 덕에 전기차의 다보스포럼을 지향하는 국제행사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도 갖게 됐다.

하지만 지난 3월17일부터 23일까지 열린 4회 엑스포는 기대 이하 였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전기차 선발주자인 미국 테슬라와 사드 문제로 전기차의 가장 큰 수요 시장인 중국 업체들이 줄줄이 불참한 데다 준비 부족과 운영 미숙 등이 겹쳤기 때문이다. 수십억원의 예산을 투입했지만, 한낱 동네잔치에 불과했다는 업계의 혹평도 쏟아졌다.

아니나 다를까. 엑스포가 끝난 후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운영권을 특정업체에 몰아줬다는 의혹이 제기된 데 이어 비용 정산과정에서 대행 및 협력업체와 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 간 마찰이 빚어지고 있는 게다. 현재 업체들이 받지 못한 잔금 규모를 놓고 진실공방이 벌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실정에서 또 다른 의혹이 잇따라 터져 나오고 있다. 조직위가 법적 절차 없이 자산을 이전하고 매출에 대해 분식회계했다는 의혹이 제기 된 것이다. 거기에다 자부담 능력이 없는 데도 보조금을 지원받았고, 부가가치세에 대한 회계장부가 없는 등 세무회계상 중대한 하자가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지난 24일 속개된 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에서다.

이를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면 그간 감춰졌던 조직위가 치부가 하나 둘씩 수면위로 드러나는 셈이다. 이에 대해 조직위 측은 “허위사실을 계속 얘기하니 오해가 생긴다. 팩트에 대한 것은 얘기 안 하고 사실인냥 얘기하면 가슴이 아프다. 표창을 주지 못할망정 난도질을 하고 있다. 발언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며 강하게 반박했다. 과연 어느 게 맞는 이야기일까.

지금으로선 기존의 조직위가 엑스포를 더 이상 개최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많다. 그런 점에서 엑스포는 존폐의 기로에 서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조직위의 신속한 체질개선이 필요한 대목이다. 그와 병행해 도의회서 감사 청구와 수사 의뢰가 요구된 만큼 이참에 그 진상이 명명백백하게 밝혀져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