헷갈리는 광장 이름, 쓰임새 쉽게 해야
헷갈리는 광장 이름, 쓰임새 쉽게 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름은 역사와 함께 해왔다. 사람 이름, 땅 이름, 도로 이름 등 모든 이름이 다 그렇다. 그래서 이름 자체를 문화의 하나로 보는 것이다. 헌데 이에 반하는 탁상행정으로 도민사회가 큰 불편을 겪고 있다고 한다. 도심 교통광장 이름을 숫자로 표시하는 탓이다. 누구나 쉽게 알고 써야할 광장 명칭이 되레 혼선을 부추기는 것이다.

현재 제주시내 주요 교차로와 도심에는 21개 광장이 있다. 시민이면 대부분 알고 있는 동문광장, 탑동광장, 노형광장 등 고유명칭이 부여됐다. 허나 행정당국은 이와 별도로 숫자로 된 도시 표시번호를 여태 고집해 사람들에게 혼란을 일으키고 있다. 도시관리계획에 따라 광장 이름을 순번대로 명명한 걸 사용하고 있는 게다.

예컨대 옛 세무서 사거리는 이도광장이란 고유명칭이 있다. 허나 교통안내나 지도에는 8호광장, 도시계획에는 1-7호광장으로 쓰이는 실정이다. 해태동산 교차로 역시 공항광장이란 지명을 놔둔 채 7호광장과 1-6호광장을 병행해 쓰고 있다. 도민 불편은 안중에도 없다. 우리가 하면 따르라는 식의 행정편의주의라 아니할 수 없다.

문제는 대다수 시민들이 숫자로 된 광장을 제대로 알지 못한다는 점이다. 심지어 민원을 처리하는 공무원이나 경찰조차도 이를 헷갈릴 정도라고 한다. 당연히 제주를 찾는 관광객들은 알 턱이 없다. 공무원조차 그럴 정도니 일반인들의 고충은 어떨 것인가. 그럼에도 수십년간 마이동풍격이니 탁상행정이라 비난받아 마땅하다.

제주의 경우 어느 지역보다 독자적인 민속과 신화 등 풍성한 이름 소재를 갖고 있다. 만시지탄이지만 그 지역의 문화가 반영된 이름을 붙여 일상에서 쓸 수 있도록 신경써야 한다. 하다못해 도로 이름만 해도 향토색이 담기도록 심의하고 있잖은가. 경직된 관행을 뛰어넘을 수 있도록 민·관이 머리를 맞댔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제 혼선을 부채질하는 광장 이름은 개선돼야 한다. 누구나 쉽게 부르고 찾을 수 있도록 고유명칭을 되돌려줄 때다. 언어가 사회적 약속이듯 이름 또한 그 역사 속에 살아온 이들에게 친숙하게 다가서야 하는 것이다. 마뜩찮으면 새 이름을 공모하는 것도 방법이다. 그래야 시민에겐 자긍심을, 관광객에겐 호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