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당도 감귤 골라낼 선과기 부족하다니
고당도 감귤 골라낼 선과기 부족하다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올해부터 고당도 감귤은 크기와 무게에 상관 없이 출하할 수 있다. 당도 10브릭스 이상, 즉 맛만 좋으면 상품으로 쳐준다는 얘기다. 여기엔 광센서 선과기가 사용된다.

허나 맛 좋은 감귤을 골라낼 선과기가 태부족해 혼선이 예상된다고 한다. 별도 대책이 없는 한 상당수 농가가 그런 혜택에서 배제될 것이라는 우려를 낳는다.

도내 광센서 선과기를 갖춘 선과장은 농·감협과 영농법인 등 모두 43곳에 불과하다. 도 전체 선과장 443곳의 10%도 안 되는 수준이다. 여기에다 제주도가 공모한 광센서 선과기 설치사업에 신청한 9개 단체를 합해도 요건을 갖춘 선과장은 고작 52곳에 머문다. 농가소득에 단비가 될 이 제도가 출발부터 삐꺽거리는 셈이다.

이처럼 해당 선과기가 크게 모자라는 건 가격이 너무 비싸 농가들이 부담스러운 탓이다. 대당 가격이 6억8000만원이다. 국비와 지방비로 각각 30%씩 보조해도 나머지 40%인 자부담만 2억7200만원이다. 생산자 조직과 유통인들이 선과기 구입에 주저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선과기가 감귤철 한때만 쓰이는 점도 부정적 요인이다.

광센서 선과기는 감귤의 외형에 변화를 주지 않는 상태에서 광선을 비춰 당도를 알아내는 장비다. 당도 기준의 감귤 유통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비품이다.

하지만 현재 확보된 선과기로는 감귤 생산량의 절반도 채 소화하지 못한다는 게 도 당국의 분석이다. 농가 절반 이상이 이 제도의 혜택을 볼 수 없다는 결론이다.

지난해산 감귤 조수입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유통처리 상황을 분석한 추계액만 무려 9114억원이다. 감귤의 당도 등 품질이 좋았던 게 이유다. 그런 면에서 감귤 상품기준에 ‘맛’을 추가한 것은 감귤산업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 고품질 감귤 생산의 여건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이를 뒷받침하는 광센서 선과기 보급이 급선무인 거다.

앞으론 고당도 감귤만 유통해 좋은 가격을 받는 정책이 유지돼야 한다. 소비자의 마음을 얻기 위해 당도 싸움에서 이기자는 것이다. 그중 한 방법이 선과기 보급을 확대하는 정책 지원이다. 강제할 수 있는 방안은 없지만 농가들도 광센서 선과기의 필요성에 귀를 닫아선 안 된다. 익든 말든 출하만 하면 된다고 생각하다간 감귤은 망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