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청장 전제국·소방청장 조종묵·문화재청장 김종진
방사청장 전제국·소방청장 조종묵·문화재청장 김종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과기정통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박기영…文대통령, 차관급 4명 인선
18부5처17청 중 중소벤처부 장관 인선만 남아…靑 "마지막 단계로 며칠 걸릴 것"

문재인 대통령은 7일 방산비리 척결 등 방위사업 분야 개혁을 책임질 방위사업청장에 전제국(65) 전 국방부 국방정책실장을 임명했다.

   

또 소방청장에 조종묵(56) 소방청 차장, 문화재청장에 김종진(61) 충남문화산업진흥원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에 박기영(59) 순천대 생물학과 교수를 각각 발탁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 같은 내용의 차관급 4명의 인사를 발표했다.

   

이로써 정부조직 18부·5처·17청 중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인선만 유일하게 남았다.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에게 추려서 보고하는 인사추천위 마지막 단계에 와있다"며 "이것이 지나 검증 절차 거치면 며칠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전제국(행정고시 22회) 방사청장은 강원 양양 출신으로, 국방부 국제협력관·감사관 등을 거쳐 국방대 안전보장대학원 초빙교수 및 외래교수로 일하고 있다.

   

육군 병장 출신으로 행정고시 합격 후 국방부 행정사무관으로 시작해 국방정책을 두루 다뤘다.

   

박 대변인은 "전 신임 청장은 관료 출신의 국방정책 전문가로, 국방정책 및 무기체계 전반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풍부한 실무경험 및 뛰어난 조직관리 능력을 겸비해 고질적인 방산비리 근절과 방사청의 혁신을 이끌어나갈 적임자"라고 밝혔다.

   

충남 공주 출신의 조종묵 소방청장은 정책부서와 현장을 두루 경험한 소방공무원으로서, 책임감 있고 성실한 업무추진으로 정평이 나 있고 소방업무에 대한 전문성과 합리적인 리더십으로 소방청 위상과 역할을 강화할 것으로 청와대는 기대했다.

   

국민안전처 특수재난담당관·중앙119구조본부장·소방조정관 등을 역임했다.

   

김종진 문화재청장은 고교 졸업과 동시에 지방직 9급 공무원으로 공직생활을 시작해 문화재청 문화재정책국장·기획조정관·차장까지 역임한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전북 김제 출신으로, 문화재청 업무와 내부사정에 능통하며 주경야독으로 체득한 문화재에 대한 깊은 식견과 뛰어난 업무추진력으로 새 정부의 문화재 정책과 행정을 혁신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박 대변인은 설명했다.

   

서울 출신의 박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식물분자생물학 분야에서 손꼽히는 과학자로, 탄탄한 이론적 기반과 다양한 실무경험을 겸비해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핵심과학기술 연구개발 지원 및 과학기술분야의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나갈 적임자라고 박 대변인은 말했다.

   

참여정부 청와대에서 정보과학기술보좌관으로 일했던 2006년 황우석 교수팀의 줄기세포 조작 파문과 관련해 공직을 떠났다가 11년 만에 복귀했다.

   

황 교수팀의 2004년 사이언스 논문 공동저자이기도 했던 박 본부장은 당시 황 교수의 줄기세포 연구 프로젝트를 적극 후원했었다.

   

이와 관련, 박 대변인은 "과거 그 대상자의 행적이나 철학이 결정적으로 새정부에 배치되지 않는 한 과거의 경험이 결정적 하자가 될 수 없는 게 일반적 이야기"라며 "이 문제에 대해 본인이 어떤 입장 표했는지 확인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박 본부장은 이후 한국미래발전연구원 과학기술정책연구회장을 지냈고, 작년 20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후보로 출마한 바 있다.

   

한편,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오늘 인선 발표로 임기와 무관한 처·청장 인사가 마무리됐다"고 말했다. 임기가 2년인 경찰청장의 경우 현 정부에서 새로 임명하지 않았다.

   

이 관계자는 이철성 경찰청장이 작년 박근혜 전 대통령 퇴진 촉구 촛불집회 당시 광주지방경찰청 페이스북에 올라온 '민주화의 성지' 문구를 문제삼으며 해당 게시물을 삭제하라고 지시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과 관련한 기자들의 입장 요구에 "언급할 게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