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식품 계란마저 식탁을 위협하다니
국민식품 계란마저 식탁을 위협하다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남의 나라 얘기인 줄만 알았다. 유럽을 충격에 빠뜨린 살충제 계란 공포는 바로 우리 식탁을 위협하고 있었다. 살충제 성분인 피프로닐이 육지부 친환경 산란계 농장 계란에서 검출된 것이다. 또 다른 농가에선 비펜트린이라는 살충제 성분이 기준치를 초과한 계란을 생산했다. 국내에서 계란 판매가 전면 중단되는 사상 초유의 사태까지 빚어졌으니 국민 불안감이 높을 수밖에 없다. 그야말로 계란 대란이다.

급기야 정부는 전국의 계란 출하를 일시 중단하고 1400여 닭 농장에 대한 전수조사를 시작했다. 안전성이 확인된 계란에 한해 이른 시일 내 유통시키기로 했지만 살충제 계란은 더 나올 가능성도 있다. 문제의 농가에선 이미 계란이 10만개 이상 출하된 상황이다. 밥상에 가장 많이 오르는 계란조차 맘 놓고 먹을 수 없다니 참담하다.

이 같은 상황은 제주라고 예외는 아니다. 제주도는 사안의 긴급성을 고려해 지난 15~16일 도내 산란계 농장 30곳에 대한 전수검사를 실시했다. 다행히 모든 농가에서 살충제 성분이 나오지 않아 적합한 것으로 판정됐다. 검사기관의 증명서가 발급된 계란은 어제 오후부터 유통이 이뤄졌다. 하지만 대형마트 등은 당분간 모든 점포에서 계란 판매를 일제히 중단해 관련 업계와 소비자들의 불편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수입산도 아니고 국내에서 생산한 계란에서 살충제 성분이 발견됐다는 건 심각한 문제다. 해당 농가들은 자신의 자녀들이 먹는다고 생각한다면 이런 유해한 살충제를 사용하진 않았을 게다. 더구나 이번에 적발된 두 곳 농가 모두가 친환경 인증농가라고 하니 더 기가 막힌다. 완전식품이라는 달걀에 대한 신화가 흔들리게 됐다.

식품의 안전성은 한 나라의 수준을 판단하는 잣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새 정부가 100대 국정과제 내용에 ‘먹거리 안전 국가책임제’를 넣은 것도 마땅히 그런 차원일 것이다. 그럼에도 정부는 또다시 미덥지 않은 계란 사태를 노출했다.

이참에 정부는 동물 사육환경 개선, 생산농가 및 유통 관리 등 근본적인 처방전을 강구해야 한다. 제주도정도 농가 전수조사 결과만 믿고 방심할 게 아니다. 식품안전에 위기감을 갖고 농가 관리와 계란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