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 바뀐 대중교통 체계, 걱정이 앞선다
확 바뀐 대중교통 체계, 걱정이 앞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특별자치도 대중교통 당국과 관련 업계가 초긴장 상태다. 오는 26일부터 전면 시행되는 ‘제주형 대중교통 체계 개편’이 카운트다운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대중교통 체계 개편은 민선 6기 원희룡 도정의 핵심 공약으로 그 성패 여부가 원 도정엔 매우 중요하다. 원 도정이 지난 2년여간 야심차게 준비해 온 까닭이다.

대중교통 체계 개편의 취지는 자가용 이용을 억제해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시키고자 하는 데 있다. 그래서 18%대에 머물고 있는 현재의 대중교통 이용률을 30%대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고 한다. 버스가 자가용보다 ‘더 빠르고, 더 편리하고,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게 제주도의 판단이다.

이를 위해 운행 버스가 530대에서 797대로 267대 증차됐다. 이는 버스 전성기였던 1990년대 초반과 비슷한 수치다. 요금 1200원으로 제주 어디든 갈 수 있고, 급행버스를 통해 도내 전 지역을 1시간 안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버스 체계는 급행과 간선, 지선, 관광지 순환버스로 구분되고 환승센터 4곳과 환승정류장 20곳도 설치된다.

사상 처음으로 제주지역에 대중교통 우선차로제가 도입된다. 무수천사거리에서 국립제주박물관 구간은 가로변차로제가 적용되며 제주국제공항에서 해태동산까지는 중앙차로제가 운영된다. 광양로터리에서 아라초등학교 구간은 오는 10월까지 단계적으로 중앙차로제가 확대 시행된다.

이로써 도내 대중교통 체계는 30년 만에 대수술이 이뤄지게 된다. 제주 대중교통 역사에 새로운 획을 긋는 전환점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기대보다 걱정이 앞선다. 어제까지 관련 공사와 준비가 마무리되지 않은 탓이다. 그 사례는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많다. 곳곳에서 잡음이 빚어지는 이유일 게다. 지금으로선 반쪽 시행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갑갑한 노릇이다. 거기에다 사전 홍보도 제대로 안 돼 당분간 도민들의 불편과 혼란이 불 보듯 뻔해 보인다. 물론 현장 모니터링과 안내 도우미 배치 등 도 당국은 나름의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으나 역부족이다. 혼란 최소화를 위한 차선책이 필요한 대목이다. 한데 그 방법은 개편된 대중교통 체계 내용을 도민들에게 지속적으로 알리는 것 외에 달리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