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양돈장 분뇨량을 파악 못한다니
아직도 양돈장 분뇨량을 파악 못한다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축산분뇨를 제대로 처리하기 위해선 배출량과 수거량을 일치시켜야 한다. 그게 상식이고 당연한 시스템이다. 그런데 두 행정시는 양돈농가의 분뇨 발생량을 전혀 파악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한다. 축산분뇨가 수십 년을 끌어온 청정제주의 고질적인 민원이란 점을 감안하면 놀랍기만 하다. 그간 당국은 뭘 했는지 모르겠다.

자치경찰은 최근 가축분뇨 배출량과 수거량에 큰 차이를 보인 양돈업자 4명을 적발해 수사 중이다. 한 양돈장은 7개월간 6000여 t의 분뇨를 배출했지만 처리업체가 수거한 양은 319t(5%)에 머물렀다. 다른 양돈장 역시 4000여 t 가운데 실제 수거량은 150t(4%)에 그쳤다. 이쯤이면 불법을 저지른 농가가 이들뿐일까 의문이 든다.

심각한 건 발생량과 수거한 양이 90% 이상 차이를 보인다는 거다. 분뇨 저장시설 주위에 웅덩이가 생길 정도이니 무단 배출의 정도를 짐작하고도 남는다. 현재 양돈장의 분뇨량 기록은 농가와 처리업체가 장부에 수기 처리하면 끝이라고 한다. 말 그대로 자료 구축이 돼 있지 않아 그 양을 속이더라도 확인할 방법이 없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자치경찰의 조언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분뇨 발생량과 수거량을 체크할 수 있는 전산시스템을 도입하자는 것이다. 사육두수와 사료구입량, 출하두수, 분뇨수거량에 대한 데이터만 구축해도 양돈장을 실시간 관리할 수 있다고 한다. 가축분뇨 무단 배출 방지책인 셈이다. 당국이 꼭 귀 기울여야 할 대목이다.

양돈농가의 대형화로 가축분뇨 발생량이 해마다 느는 추세다. 안타깝게도 그에 대한 관리시스템은 수십 년이 지났어도 여전히 느슨하기만 하다. 제주의 생명수인 지하수마저 위협받는 마당이다. 그럼에도 폐수 불법 투기가 끊이지 않으니 큰일이다. 이러다간 가축분뇨 문제가 축산업 발전의 걸림돌이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마저 낳는다.

자치경찰은 양돈업자들의 불법 행위를 확인하기 위해 토양 성분을 분석하는 작업까지 진행 중이라고 한다. 게다가 한림읍에선 이번 일을 규탄하는 주민 결의대회가 곧 개최된다. 그만큼 이번 폐수방류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다. 정말 이젠 해당 농가들이 간과해서는 안 된다. 가축분뇨에 대한 도민들의 시선이 곱지 않다는 사실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