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중앙차로제 확대, 밀어붙일 일인가
버스중앙차로제 확대, 밀어붙일 일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중앙 버스우선차로제는 중앙선과 이웃한 양방향 1차로를 버스 전용 차로로 하고, 버스 정류장을 도로의 중앙에 설치해 운영하는 제도를 말한다. 일반차량의 진입이 금지돼 버스의 빠른 운행과 정시성(定時性) 확보가 기대된다. 버스 이용 편리성 향상으로 대중교통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지난달 26일부터 ‘제주형 대중교통 체계 개편’을 시행하면서 중앙 우선차로제를 도입한 까닭이다. 현재 제주공항~해태동산(신제주입구 교차로) 800m 구간 중 600m 구간에 적용되고 있다. 제주시 광양로터리~아라초등학교 2.7㎞ 구간은 공사가 늦어짐에 따라 10월까지 단계적으로 개통된다고 한다.

이를 위해 앞서 공항~해태동산 구간 왕복 6차선이 8차선으로 확장됐다. 그리고 지금은 광양로터리~아라초 구간의 왕복 8차선 확장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다. 중앙차로제를 시행하려면 차선이 아무리 못해도 왕복 8차선이 돼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야 양방향 1차로는 버스, 2차로는 좌회전, 3차로는 직진, 4차로는 직진 및 우회전 전용으로 운행될 수 있다.

이는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유도하기 위한 최소 요건이다. 만약 왕복 6차선에 중앙차로제가 시행된다고 가정해보자. 1차로 버스, 2차로 좌회전 차량이 통행되면 3차로 하나만으로 직진 및 우회전 차량이 동시에 이용해야 하는 일이 발생한다. 교통 혼선과 정체가 불 보듯 뻔하다. 이러면 차라리 안 한만 못하다.

하지만 중앙차로제는 단점도 분명해 똑딱거리는 시한폭탄과 같다. 버스 등을 제외한 일반차량의 불편, 교통사고 등 안전성 문제, 중앙 정류장 일대 교통체증 심화, 이면도로 혼잡 등이 그것이다. 한데 졸속행정의 단면을 보여주는 일이 중앙차로제 적용 하루 만에 일어났다. 극심한 무질서로 해태동산 도착 전 200m 구간이 우선차로제에서 해제된 게다.

이런 상황에서 제주도가 동ㆍ서광로, 중앙로 아라초~애조로교차로 등 5개 구간 총 11㎞에 대해 중앙차로제를 확대 설치키로 하고 관련 용역을 착수해 논란이 일고 있다. 중앙차로제의 실효성 여부가 제대로 나오지 않았음에도 밀어붙이고 있어서다. 그 뒷감당을 어떻게 하려는지 걱정이다. 해당 구간이 모두 왕복 6차선이기에 하는 말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