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 특혜 취업 의혹.부하 직원 보조금 편취사건 책임 등 '논란'
아들 특혜 취업 의혹.부하 직원 보조금 편취사건 책임 등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의회 인사청문특위, 이상순 시장 예정자 집중 추궁...제2공항 등 갈등 해결 방안도 요구

이상순 서귀포시장 예정자(62)에 대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인사청문회에서는 제주도 농업기술원장 재직 당시 아들 특혜 취업 의혹과 부하 직원의 농업인 대상 보조금 편취 사건 책임 문제 등이 도마에 올랐다.


제주도의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위원장 고정식, 바른정당·제주시 일도2동 갑)는 1일 이 예정자를 상대로 인사청문회를 개최, 이 같은 문제를 집중 추궁했다.


홍경희 의원(자유한국당·비례대표)은 “예정자의 아들이 농업기술원에서 예산을 지원받는 농업마이스터대학에서 근무했다”며 “‘과정장’ 채용은 제주대 생명자원과학대 출신이 아니면 안 되는데 (자격이 없는데도) 채용됐다”고 따졌다.


이에 대해 이 예정자는 “아들 채용 문제는 대학 교수가 알아서 하는 것으로 안다”고 해명했다.


홍 의원은 또 “농업기술원장 재직 시절에 부하 직원의 16억8000만원 보조금 사기 사건이 발생했다”며 “2013년 12월 관련 민원이 제보됐는데도 제주도 감찰이나 감사위원회 감사는 3개월 뒤에 이뤄졌고, 농업기술원에서 자체 조사를 벌이던 3개월 동안 추가 범행이 이뤄졌는데 내부 조사가 사건을 무마하기 위한 것이 아니었느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이 예정자는 “도민과 피해 농가에 다시 한번 사과 드린다”며 “내부 무마용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답변했다.


이와 함께 고용호 의원(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 성산읍)은 강정 민군복합형관광미항(해군기지)과 성산읍 제2공항 갈등 해결 방안을, 고태민 의원(바른정당·제주시 애월읍)은 감귤 농가 소득 대책 등을 요구했다.


한편 이날 인사청문회 통과 후 임명장을 받은 이 시장은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을 통해 “서귀포시의 주요 정책 방향을 농수축산업에 기반을 두고 추진, 농업과 관광이 융합된 도시로서의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또 제2공항과 관련 “제주도의 지속적인 발전과 제주도민 전체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불가피하게 필요한 사업”이라며 “지역주민의 입장에 서서 피해 보상과 개발 이익이 주민들에게 직접 돌아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강정마을 갈등 해결에 대해서는 “강정 주민들의 아픔을 해소하는데 적극 노력하겠다”며 “주민들과 마음을 열고 만나고, 마을 공동체 회복을 위한 사업들도 주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