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도적 외면
의도적 외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김대영 편집부국장
세계적인 비즈니스 우먼이자 칼럼니스트인 미국의 마가렛 헤퍼넌은 ‘의도적 외면’에 대해 자신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이라도 그것이 불편한 진실이라면 뇌가 고의로 눈을 감아버리는 현상이라고 정의했다.

자신을 불편하게 하는 정보는 차단하고, 자신을 편안하게 만드는 정보만 수용한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자신과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만 만나고, 그들을 통해 고정관념과 편견에 확신을 더하게 돼 위기에 대한 경고가 안팎에서 울려도 들리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녀는 ‘의도적 외면’을 일으키는 여러 가지 요소 중 하나로 이데올로기를 꼽았다.

강력한 이념에 사로잡힌 사람은 그 이념과 상충되는 팩트, 데이터를 거부하며 오류에 빠진다고 지적했다.

▲지난 16일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제주를 방문한 자리에서 “지난 10년 간 정부가 제주4·3에 대해 제대로 일을 하기보다는 외면했다는 질책에 대해 정부는 죄송한 마음을 갖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는 국민의 억울함을 풀어주는 것을 중요한 임무로 삼고 있다”고 강조했다.

사실 이명박·박근혜 정권에서 제주4·3은 ‘의도적 외면’을 받았다.

제주4·3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고 이 사건과 관련된 희생자, 유족의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2000년 8월 설치된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명예회복위원회’는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서 유명무실한 위원회로 전락했다.

이명박 정부에서는 2011년 1월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열렸고, 박근혜 정부에서는 2014년 5월 서면회의가 유일했다.

이 때문에 4·3희생자와 유족의 추가 인정은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

헤퍼넌의 지적대로 강력한 이념에 사로잡힌 정권이 그 이념과 상충되는 팩트와 데이터를 거부하며 오류에 빠진 것이다.

▲다행히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지난 7월 25일 4·3위원회가 열려 4·3희생자 25명과 유족 210명을 추가로 인정했다.

이로써 제주4·3사건 희생자는 1만4232명, 유족은 5만9426명으로 늘었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4·3 희생자에 대한 국가 차원의 배·보상 근거가 담기도록 4·3특별법 개정을 정부가 지지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또 “생존해 있는 4·3 피해자들이 눈을 감기 전에 국가가 사과하고 보상해야 한다”면서 “4·3의 피눈물에 대해 국가가 사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게끔 내년 4·3희생자 70주년 추념식을 준비하겠다”고도 말했다.

제주4·3을 외면하지 않겠다는 정부의 입장에 대해 도민들은 환영의 박수를 보낼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