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지사 "선거구획정위 복귀해 달라" 공식 요청
원 지사 "선거구획정위 복귀해 달라" 공식 요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강창식 위원장 "추석 전에 입장 정리", 복귀 여부 주목...선거구획정위 논의 난항 예고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20일 도의회의원 선거구 획정 논의 중단 사퇴와 관련해 다시 한 번 사과하고 전원 사퇴한 선거구획정위원회 위원들의 복귀를 공식 요청했다.

 

강창식 선거구획정위원장은 원 지사의 복귀 요청에 대해 추석 이전에 기존 위원들을 소집해 입장을 정리하기로 해 관심이 집중된다.

 

원 지사는 이날 제주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선거구획정위원회 관리·운영 사무의 책임을 지고 있는 도지사로서 최근 선거구 획정이 늦어지고 있는데 대해 도민들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특히 “더 이상 시행착오를 거칠 시간이 없다. 현재 상태에서 최대한의 결과를 도출해 지방선거 파행만은 막아야 한다”면서 “사퇴서를 제출한 선거구획정위원회 위원님 열한 분께 정중하게 복귀를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선거구획정위는 지난달 24일 11명의 위원 전원이 사퇴했다. 선거구획정위가 지난 2월 지역구의원 2명을 증원하는 제주특별법 개정 권고안을 마련했지만 이후 원 지사와 신관홍 도의회 의장, 국회의원 3자가 회동해 다시 여론조사를 진행, 비례대표의원 축소 방안을 결정하고 입법을 시도했지만 결국 무산되면서 원점으로 돌아왔기 때문이다.

 

강창식 위원장은 원 지사의 복위 요청에 대해 “추석 이전에 위원들을 소집해 의견을 듣고 가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관심이 집중된다. 제주도는 새로운 선거구획정위 구성 자체가 어렵고 더 이상 시간적 여유가 없기 때문에 기존 획정위가 반드시 복귀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선거귀획정위 위원들이 복귀해도 선거구 논의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제주도는 “도의원 정수 증원을 위한 제주특별법 개정은 불가능하다”며 지역구의원 29명, 비례대표 7명, 교육의원 5명 등 41명의 현행 법 체계 내에서 29개 지역구를 재조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지역구의원 증원에 대한 논란도 예상된다. 강 위원장은 “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인구가 10만명이 늘었다. 늦었지만 지역구의원 증원을 시도라도 해 봐야 하는 것 아니냐”며 지역구의원 증원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강 위원장은 제주도 차원의 정부 입법 시도, 도내 각 정당들의 중앙당을 상대로 한 절충 노력, 제주 국회의원들의 입법 노력이 모두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지역구의원 증원시도와 함께 29개 선거구를 재조정하는 방안이 동시에 진행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선거구획정위 위원들이 복귀하지 않고 논의가 계속 늦어질 경우 헌법재판소 인구기준에 위배되는 제주도의원선거는 파국을 맞을 수도 있다.

 

도의원 선거구는 선거구획정위 확정해 오는 12월 12일까지 제주도에 제출돼야 한다. 추석 연휴를 감안하면 2달 밖에 남지 않은 상황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