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 획정 문제’ 투 트랙으로 해결해야
‘선거구 획정 문제’ 투 트랙으로 해결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요즘 도내 정가 안팎에선 내년 6월 지방선거가 파국을 맞을지도 모른다는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 형국이다. 오는 12월 12일까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 선거구 획정 작업이 마무리되지 못하고 현행대로 선거가 치러지면 도의원 선거 전체가 무효화될 수 있어서다. 도의원 선거구획정이 ‘발등에 불’로 떨어진 까닭이다.

이런 상황에서 원희룡 지사가 그제 총사퇴한 도의원 선거구획정위원들의 복귀를 공식 요청했다. 원 지사는 지난 20일 가진 기자회견에서 최근 선거구 획정이 늦어지고 있는데 대해 도민들에게 사과하며 이같이 간청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획정위가 제출한 ‘29개 선거구 재조정안’에 대한 조건 없는 수용을 약속했다.

이에 도의원 선거구획정위는 21일 원 지사의 요청을 전격적으로 받아들였다고 한다. 이날 긴급 간담회를 열어 사퇴 의사를 접고 다시 위원회를 가동하기로 한 것이다. 지난달 24일 11명 전원이 사퇴 의사를 표명한 지 28일 만이다. 획정위는 그 과정서 ‘도의원 정수 2명 증원을 위한 제주특별법 개정’을 국회의원 입법으로 추진할 의향이 있는지를 지역 국회의원들과 도의회 등에 묻기로 했다. 답변 시한은 오는 28일까지다.

이들의 대답 여부에 따라 선거구 조정 방향을 정하겠다는 입장으로 보인다. 일단 그 이유야 어쨌든, 선거구획정위의 결정을 환영한다. 도민사회의 혼란을 막기 위해 고심 끝에 내린 결단으로 해석이 돼서다. 이에 따라 공은 다시 국회의원들과 도의회로 넘어갔다고 해도 무방하다.

과연 도 의원 정수와 선거구 획정 논의는 어떤 쪽으로 귀결될까. 지금으로선 두 가지 중 하나다. ‘특별법 개정을 통한 도의원 정수 증원’과 ‘특별법 개정 불발에 대비한 선거구 재조정’이란 ‘투 트랙’ 전략을 구사하든지 아니면 ‘선거구 재획정’ 작업만 하든지 양자택일을 해야 한다는 거다.

우리는 ‘투 트랙’ 전략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다. 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인구가 10만명 급증하는 등 도의원 증원의 당위성이 충분하기 때문이다. 아직 포기하긴 이르다. 의원 입법에 의한 특별법 개정을 적극 시도해 볼 필요가 있다. 그게 도민 다수의 여론이다. 결자해지 차원에서 제주도-의회-국회의원 3자의 전향적인 태도 변화가 요구되는 대목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