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자 인터넷 등록제 ‘동행’ 서비스 외면받는다
해외여행자 인터넷 등록제 ‘동행’ 서비스 외면받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강창일 의원, 이용자 0.66% 그치고 재외국민 피해 커...외교부 대책 마련 촉구

재외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외교부에서 운영하는 해외여행자 인터넷 등록제 ‘동행’ 서비스가 국민들로부터 외면을 받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27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강창일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갑)이 외교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09년 2월부터 시행된 해외여행자 인터넷 등록제 ‘동행’ 서비스 실적이 매우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행’ 서비스 이용 실적은 2009년 전체 해외여행자 949만명 중 7118명(0.075%)에 불과했고, 지난해에도 2238만 명 중 1만1189명(0.049%)에 그치는 등 연평균 0.06% 수준에 머물고 있다.

 

특히 외교부가 지난해 실시한 재외국민 보호제도 인지도 및 만족도 조사에서도 응답자의 95%가 ‘동행’ 서비스를 몰랐다고 답변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 서비스는 해외여행 중 대규모 재난·재해 발생 시 안전 확보, 불의의 사고 발생 시 한국 가족에 사고사실 전파, 목적지의 치안 상황이나 자연재해 가능성 등을 공지하며 재외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다.

 

이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 회원 가입 후 공공 아이핀 인증 및 ‘동행’ 서비스 가입 절차가 필요하다.

 

이에 대해 외교부는 ‘동행’ 제도가 유사시 신원 소재 파악이 어려울 수 있는 개별 여행객을 주요 대상으로 하는 데 반해 전체 출국자 통계에는 공무 수행, 출장, 단체여행 등 여러 유형의 출국자가 포함, 전체 여행자 수 대비 등록제 이용자 수 산출은 부적절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재외국민 피해는 지난해에도 전체 9290건 중 1392명(14.9%)이 중대한 긴급사건·사고 때문으로 드러났다.

 

이와 관련 강창일 의원은 “해외여행객 증가 등에 따라 재외국민 보호를 위한 제도의 필요성이 절실해졌지만 사건·사고 발생 시 외교부의 미흡한 대처로 국민들의 신뢰가 많이 떨어져 있는 상황”이라며 “외교부의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