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제주안전문화대상’ 학교안전 분야 단체부문 1위(우수상)에 오른 제주중앙유치원은 교육부 지침 안전교육 7대 영역 표준안을 활용한 연간 교육과정을 통해 교사와 원아의 안전의식을 강화, 학부모가 신뢰할 수 있는 교육기관으로 발돋움했다.

 

제주중앙유치원은 이 7대 영역 표준을 활용해 생활안전 14시간, 교통안전 11시간, 폭력 신변안전 10시간, 약물 사이버 중독 6시간, 재난안전 6시간, 직업안전 2시간, 응급처치 2시간 등 총 51시간으로 편성한 연간 안전교육 계획을 수립해 추진했다.

 

또한 생활 속에 녹아든 습관화 교육과 체험 중심의 교육도 함께 진행했으며, 위험 상황의 구체적인 사례 제시와 훈련 등을 통해 대처 방법을 터득하는 안전교육도 병행했다.

 

제주중앙유치원은 유아와 가정, 유치원이 함께 만들어 가는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에도 힘썼으며, 유아들이 토론을 통해 스스로 안전 약속을 만들어 지킬 수 있도록 지도했다.

 

이와 함께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정기적인 안전교육 연수를 통해 교원의 전문성 함양과 안전의식 고취에 만전을 기하고 있고, 유치원의 안전교육 계획과 진행, 평가 등 일연의 과정을 작성해 문서화함으로써 평가하고 반성하는 등 안전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도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