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밥상 민심
추석 밥상 민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김대영 편집부국장
추석을 앞두고 정치권이 바짝 긴장한 모습이다.

지지율 걱정에 중앙 정치권에서는 여야 모두 역과 터미널, 전통시장을 찾아 민심 잡기에 나섰다.

추석 민심이 향후 정국에 절대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정치권에서는 추석이나 설 등 가족들이 모이는 명절 연휴를 여론 변화의 중요한 시기로 본다.

최대 열흘간 이어지는 이번 추석 연휴의 민심이 향후 정국에 중요한 변수가 될 전망이다.

특히 올해 추석 연휴는 정치적으로 각별한 의미를 띠고 있다.

내년 6·13 지방선거가 8개월여 앞으로 다가왔기 때문이다.

이번 추석 밥상 민심이 내년 지방선거 구도를 미리 가늠해 볼 수 있는 풍향계가 될 것이라는 데는 이견이 없는 것 같다.

추석 밥상에서는 내년 도지사·교육감 선거, 도의원·교육의원 선거와 관련된 이야기가 주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이런 의미에서 지난 9월 27일자 제주신보 창간호의 내년 지방선거 출마예상자 특집 보도는 추석 밥상머리에서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될 전망이다.

▲무엇보다 제주에서는 도지사와 도의원 선거에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도지사 선거의 경우 지난 3년여의 원희룡 도정에 대한 평가가 주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원 지사는 지난달 29일 ‘추석명절 도정시책 공유 간부 공무원 특강’을 통해 “선거나 주민 반발을 이유로 미루다 보면 결국 제주 미래를 위한 일들이 정치논리에 밀려나게 된다”며 “다음 세대를 위해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정책이 바로 대중교통체계 개편이었다”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원 지사는 또 “원희룡 도정이 한 게 무엇이냐고 비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난개발을 막고, 농지투기를 막고, 공직사회 줄세우기와 편가르기를 없앴다”고 자평했다.

대중교통체계 개편에 따른 도민 불만과 지난 3년여 간 원 도정의 평가가 이번 추석 밥상에서 주요 이슈로 다뤄질 것을 예상하고 대중교통체계 개편의 정당성과 그 간의 성과를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도의원 선거구 개편과 지역 출마자에 대한 관심도 어느 때보다 높을 전망이다.

지역 정가에서는 이번 추석 연휴가 민심을 읽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추석 밥상 민심에 따라 각 정당의 선거 전략은 물론 도지사와 도의원에 출마하려는 후보들의 향후 움직임에도 많은 변화가 뒤따를 것으로 보고 있다.

결국 추석 밥상 민심이 내년 지방선거 여론의 1차 가늠자가 될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