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선거 앞둔 마지막 행감...도정.교육청 '총평가'
내년 선거 앞둔 마지막 행감...도정.교육청 '총평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의회, 16일 본회의 개회해 행감 돌입...교통체제 개편, 제2공항 등 현안 '수두룩'

임기 4년차에 접어든 원희룡 제주도정과 이석문 교육감체제의 교육행정을 총체적으로 점검하는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사무감사가 본격 개시된다.


특히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제10대 도의회가 진행하는 마지막 행정사무감사일 뿐만 아니라 원희룡 도정과 이석문 교육행정이 그동안 추진해 온 주요 정책에 대한 종합평가라는 점에서 도민들의 관심도 집중되고 있다.


제주도의회는 16일 제355회 임시회를 개회해 오는 31일까지 16일 동안의 일정에 들어간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17일부터 각 상임위원회별로 2017년 행정사무감사가 시작된다.


행감 대상기관은 제주도와 소속 행정기관, 행정시, 읍·면·동, 의회사무처, 교육·과학·체육기관, 지방공기업, 위탁업무 처리 기관·단체, 제주도 출자·출연기관, 지방의료원 등을 망라한다.


올해 행감에서는 그 어느 때 보다 많은 이슈들이 부각되고 있다.


지난 8월 26일부터 적용되는 대중교통체계 개편, 제주 제2공항 건설 갈등 확산, 인구 유입과 관광객 급증에 따른 쓰레기·상하수도·교통 등 각종 사회적 부작용, 사드 배치 이후 외국인 관광시장 침체 등이 우선 쟁점이 될 전망이다.


또한 대규모 개발 사업에 따른 자본검증과 정책 논란, 주거·부동산 정책, 감귤 등 1차산업 정책, 축산분뇨 문제를 비롯해 개헌·분권에 대한 지역 차원의 대응책 마련, 도의원 선거구 획정 문제 등도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이와 함께 교육행정 분야에서도 고입제도 개선과 고교체제 개편, 고교무상교육, 비정규직 처우개선, 학교 안전, 과밀과대학교 해소, 학교 신설, 유아교육 문제 등 다양한 현안들이 쟁점이 될 전망이다.


신관홍 의장(바른정당·제주시 일도1·이도1·건입동)은 “제10대 도의회의 마지막 행정사무감사”라며 “수많은 지역현안들이 해결되지 못하고 있는 원인을 냉철하게 분석하고 대응책을 제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도의회는 행감 일정과 함께 각종 조례와 출연금 동의안, 공유재산변경안 등을 심사한다.


조례안 가운데서는 강정지역 주민 공동체 회복 지원 조례안, 가축분뇨 관리에 관한 조례 개정안,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개정안, 도시계획 조례 개정안 등에 관심이 모아진다.


아울러 지난 7월 본회의 상정이 보류됐던 한국공항 지하수 증량 동의안이 이번 회기 본회의에 상정될 수 있을 지 여부에도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