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공용 감귤 수매가 6년째 제자리...인상해야"
"가공용 감귤 수매가 6년째 제자리...인상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의회 농수축경제위 행정사무감사...감귤 수매가 인상, 다른 지방 돼지고지 반입 허용 등 집중 추궁

6년째 동결되고 있는 가공용 감귤 수매가격을 인상해야 한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현우범, 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 남원읍)는 제주도 농축산식품국과 제주도개발공사를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를 벌여 가공용 감귤 수매가 인상과 다른 지방 돼지고기 제주 반입에 따른 부작용 등을 집중 추궁했다.

 

올해 가공용 감귤 수매가는 kg당 가공업체 110원, 제주도 보조 50원 등 160원으로 결정돼 지난해와 같은 수준이다.


고태민 의원(바른정당·제주시 애월읍)은 “가공용 감귤 수매가가 6년째 110원에 묶여져 있다, 말이 되느냐”며 “인건비가 상승되고 상품가격이 상승되고 있다. 제주도개발공사가 도민을 위한 공기업이라면 가공용 감귤 수매가를 인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경용 의원(바른정당·서귀포시 서홍·대륜동)은 “감귤산지폐기 예산이 40% 밖에 집행되지 않았다. 가공용 감귤 수매가를 인상하는게 농민들 사기 진작 차원에서도 필요하다”며 “롯데와 일해에 끌려 다닐 것이 아니라 과감하게 정무적인 판단을 해서라도 인상하는 방안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이우철 농축산식품국장은 “올해 10원을 인상하는 방안을 논의했지만 최종적으로 되지 않았다. 개발공사 주도하에 수매가격이 결정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현정화 의원(바른정당·서귀포시 대천·중문·예래동)은 감귤선과장 기준 완화와 관련해 “13년 동안 무허가로 등록이 안된 선과장을 이제와서 기준을 완화해 주고 있다”며 “기존에 폐쇄된 선과장은 불이익을 받게 됐다. 형평성이 없는 것 아니냐. 버티고 있으면 제주도에서 해 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고 질타했다.


이 국장은 이에 대해 “선과장의 주요 기능을 갖춰느냐를 판단했다. 127개 선과장이 문을 닫으면 감귤 처리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답했다.


이날 행감에서는 농가 소득 향상, 다른 지방 돼지고기 반입 허용 문제도 도마에 올랐다.


좌남수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한경·추자면)은 “제주농가의 순소득이 연간 800만원이다. 10년 전에는 1500만원이었다”며 “경영비는 점점 상승하고 있고, 소득은 줄고 있다. 최대한 지원해 줄 수 있는 방법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용호 의원(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 성산읍)은 “시설비를 보조 지원하면 업체들이 단가를 올린다. 농가들은 여전히 어려운 처지”라며 “업체들의 기준 규정 때문에 일부 업체만 참여하고 단합해 단가를 올린다. 이를 막을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질타했다.


허창옥 의원(무소속·서귀포시 대정읍)은 “축산분뇨 문제를 다른 지방 돼지고기 반입으로 연계했다. 졸속행정”이라며 “제주의 방역체계를 완전히 무너트렸고,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추궁했다.


현우범 위원장도 “다른 지방 돼지고기 반입 허용에 따른 브랜드 가치, 가격 하락, 소비 여건 등을 면밀히 분석해야 한다”며 “이런 과정을 제대로 하지 않고 중차대한 결정을 하는 게 맞는 것이냐. 제주도 가치를 떨어트릴 수 있고, 이는 축산 하나의 문제 아니”라고 지적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