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차로제 시범 운영...초기 혼선.혼잡 불가피
중앙차로제 시범 운영...초기 혼선.혼잡 불가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편도 4차로 확보 못하고 3차로 운영...자가용 진입시 병목현상
▲ 대중교통 중앙차로제 시범 운영을 하루 앞둔 19일 제주시 아라초~소방서 구간(1.4㎞)에서 마무리 공사가 한창이다. 고봉수 기자

대중교통 중앙차로제(우선차로제)가 20일 시범 운영되지만 도로 역량 한계로 시행 초기 혼선과 교통 체증이 우려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시 광양사거리~아라초등학교까지 2.7㎞ 중 이날부터 제주소방서~아라초까지 1.4㎞에서 중앙차로제를 운영한다.

중앙선을 기준으로 양쪽 1차로는 버스, 택시, 전세버스, 교통약자 차량(장애인·어린이집 승합차)만 진입이 가능하다.

▲교통 정체 예상=도는 기존 편도 3차로에서 양쪽 인도 폭을 각각 3m씩 줄여 너비 6m의 도로를 추가 확보했다. 그러나 이곳은 버스승차대(교통섬)가 들어서면서 기존 도로 여건과 달리진 게 없게 됐다.

중앙차로제는 1차로(버스), 2차로(좌회전), 3차로(직진), 4차로(직진·우회전) 등 최소 4차로가 필요하지만 현재 3차로로 운영되고 있다.

단, 교차로가 있는 8개 지점에는 좌회전 포켓 차로를 추가 설치했다.

19일 현장 확인 결과, 3개 차로 중 1차로가 중앙차로제가 지정돼 나머지 2개 차로에 일반차량이 몰리다보니 교통 정체가 발생했다.

직장인 고모씨(50)는 “예전에 아라초등학교에서 시청까지 15분이면 가는데 중앙차로제 도입 후 25분이나 소요됐다”며 불만을 터뜨렸다.

2개 차로에 승용차와 화물차 등이 몰려 병목 현상이 발생하자 일부 운전자들은 아라초에서 영평마을 구간으로 빠져나갔다.

중앙차로제 도입 시 버스 주행속도 기존 시속 13.1㎞에서 23.7㎞로 빨라질 것으로 예측됐다.

반면, 자가용 운전자들은 지속적으로 교통 체증에 시달리게 됐다. 이로 인해 주도로가 아닌 이면도로나 마을안길을 이용할 경우 좁은 마을길에서 병목 현상이 우려되고 있다.

▲초기 혼선 불가피=중앙차로제 구간에 있던 10개의 U턴 구간은 폐지되고, 이를 대체해 P턴과 L턴이 도입됐다.

P턴은 알파벳 글자 모양처럼 직진을 하다 우회전을 해서 이면도로 블록을 한 바퀴 돌아 원래 도로로 합류하는 것으로, 교차로에서 U턴과 같은 효과를 얻는다.

현재 소방서 뒷 골목(블록), 자치경찰단 뒷길, 아라캐슬 뒷길 등 3개 구간에 적용됐다.

중앙차로제와 연삼로 및 연북로를 연결하는 교차로에서 좌회전을 금지하는 대신 L턴이 도입됐다.

연삼로는 동부경찰서 사거리와 도남주유소, 연북로는 한일베라체아파트와 매가박스까지 약 270m를 더 간 후 U턴을 해서 돌아서 와야 본 도로로 진입할 수 있는 L턴이 생겨났다.

중앙차로에선 3색(빨강-주황-녹색) 우선차로 신호등이, 일반차로에선 4색(빨강-주황-녹색-좌회전) 신호등이 적용돼 시행 초기 운전자들의 혼선이 불가피하게 됐다.

특히 P턴 구간 이면도로는 평소에도 교통량이 많아 진입 차량들이 바로 빠져나올 수 없는 문제도 벌어지고 있다.

도 관계자는 “중앙차로제는 도심에서 자가용 운행을 줄이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교통약자와 승객들의 편의를 극대화한 것”이라며 “승용차 증가로 발생한 교통 혼잡과 주차난을 해소하고, 대중교통 이용 확대가 더욱 필요해졌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