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부족에 포화까지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부족에 포화까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현우범, 이경용 의원 지적...금악 처리시설 2020년에야 준공

쓰레기와 하수에 이어 가축분뇨를 처리할 수 있는 공공처리시설이 부족하고 현재 포화 상태에 이르면서 무단 배출행위가 우려되고 있다.

도내 296곳의 양돈농가에서 사육하는 돼지는 총 56만 여 마리다. 돼지 1마리당 하루 5.1㎏의 분뇨가 발생한다. 도내에서 하루 평균 분뇨 배출량은 2824t에 달하고 있다.

그런데 분뇨를 완벽히 정화해 바다로 방류할 수 있는 공공처리시설은 2곳 400t(14%)에 머물고 있다.

축산폐수를 자체 정화해 재활용하는 공동자원화시설은 7곳 1000t(35%)에 머물고 있다.

나머지 1424t(51%)의 분뇨는 19곳의 분뇨자원화업체에서 50일 이상 발효한 후 초지에 액비로 뿌리고 있다. 그러나 각종 개발로 초지가 잠식되면서 액비 살포면적이 감소하고 있다.

양돈농가 한 관계자는 “공공처리시설마저 포화 상태에 이르러 분뇨자원화업체에 위탁처리를 하고 있는데 업체 역시 초지 확보가 어려워 한 달을 기다려야 분뇨를 처리할 수 있다”고 호소했다.

이에 따라 제주시는 52억원을 들여 1일 230t의 가축분뇨를 공공처리할 수 있는 금악 친환경에너지타운을 조성하고 있지만 2020년에야 준공되면서 당분간 분뇨의 원활한 처리에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19일 제주시에 대한 행감에서 현우범 의원(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 남원읍)은 “가축분뇨 처리에 대해 장기적 계획을 마련하지 않다보니 공공처리시설마저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다”며 “숨골에 또 다시 무단 배출되는 상황이 연출되게 됐다”고 말했다.

이경용 의원(바른정당·서귀포시 서홍·대륜동)은 “초지에 살포하기 전 전자인계시스템으로 분뇨 배출량을 관리하고 있지만, 발생 농가가 알아서 배출량을 입력하고 있다”며 “농가가 마음만 먹으면 허위로 배출량을 전산에 입력할 수 있게 됐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허위로 입력해도 과태료 100만원에 불과해 일부 업자들은 과태료 처분을 무시하고 허위로 입력할 개연성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고경실 제주시장은 “가축분뇨 처리 문제는 도에 태스크포스팀이 구성돼 앞으로 체계적으로 관리될 것”이라며 “행정시에선 최대한 인력을 동원해 축산폐수 문제만큼은 단호하게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