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개발공사 임대주택 사업 확대 적자 우려...대책 절실"
"도개발공사 임대주택 사업 확대 적자 우려...대책 절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道의회 환도위, 행정사무감사..."시민복지타운 행복주택 찬반 여론, 왜곡돼선 안돼"

제주도개발공사가 영역을 대폭 확대하고 있는 임대주택 사업에 대한 적자 운영 우려가 높아지고 있어 이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지난 22일 제주도개발공사를 대상으로 진행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 바른정당·제주시 연동 을)의 행정사무감사에서는 행복주택 등 임대주택 사업이 도마에 올랐다.


안창남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삼양·봉개·아라동)은 “개발공사가 아라행복주택, 시민복지타운 행복주택 등 임대주택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임대료 이상의 관리비가 소요되고 적자가 많이 날 것으로 본다. 사업비와 임대료, 관리비 등을 정확히 분석해 추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고정식 의원(바른정당·제주시 일도2동 갑)은 “시민복지타운 행복주택에 대한 찬반 여론이 있다. 확실한 잣대를 둬야 한다”며 “행복주택을 시민복지타운 내 시청부지 30% 내에서만 활용할 것인지, 공원부지를 포함해서 30%를 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혼선이 있다”고 지적했다.


홍기철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화북동)은 시민복지타운 행복주택 여론조사와 관련해 “행복주택, 임대주택 한다고 하니 당연히 사람들이 좋다는 답변이 나온 것 아니냐. 배경 설명이 없다”며 “설문이 잘못되면 정책이 왜곡될 수 있다”고 추궁했다.


김경학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구좌읍·우도면)은 “기본적으로 행복주택을 하지 말라는 사람은 없다”며 “문제가 되는 것은 시청부지인 시민복지타운에 들어서는 옳은 것이냐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오경수 개발공사 사장은 “면밀히 자금계획을 체크해서 주택 사업에서 적자가 나지 않도록 잘 관리하겠다”고 답했다.


강연호 의원은 “감귤주스페키지디자인용역 결과로 한라산과 감귤주스가 도출됐는데 8개월만에 폐기됐다”며 “용역비 1100만원을 들여 만든 결과를 1년도 사용하지 않고 폐기 처분하고 또 다른 명칭을 사용하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하민철 위원장은 “매입임대주택 사업을 위해 내년에 100호를 매입하겠는 계획이지만, 제주지역 주택가격을 고려했을 때 호당 1억4000만원으로 매입하는 게 현실적으로 가능한 것이냐”며 “구호만 외치는 사업이 아니라 현실에 맞는 계획이 나와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