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사 비상임 이사, 요건 안 맞아"
"에너지공사 비상임 이사, 요건 안 맞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의회 농수축위 행감..."제주전기차엑스포, 제주도가 직접 관리해야"

제주에너지공사 비상임 이사가 정관에 명시된 자격 요건에도 맞지 않고, 전문성도 결여됐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현우범, 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 남원읍)는 23일 제주도 경제통상일자리국과 제주에너지공사 등을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를 벌여 이와 같은 문제를 집중 추궁했다.


현정화 의원(바른정당·서귀포시 대천·중문·예래동)은 “제주에너지공사 이사회 명단을 보면 경찰서장 출신도 있고, 정당 대변인 출신, 발전연구원 행정실상 출신도 있다. 비전문가가 대부분”이라며 “조례 규정에 전문 식견이 있어야 하는데 어긋난 것 아니냐. 이들에게 월 80만원의 활동비가 지급된다. 맞는 것이냐”고 추궁했다.


고용호 의원(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 성산읍)은 “이사회는 상당한 권한을 가지고 있다. 전문가가 아닌 사람들이 와 있다. 도지사 선거운동 한 분들이냐. 예를 들어 운전을 하는데 운전면허가 없는 사람”이라며 “이 분들에게 연간 2030만원에서 2300만원의 돈이 지급됐다. 에너지공사가 잘 되고 있느냐”고 질타했다.


이에 대해 김태익 에너지공사 사장은 “지적이 맞다. 이사 선출 시에 임원추천위원회에 충분히 설명해 분야별 전문가가 추천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행감에서는 제주국제전기차엑스포 문제가 또 다시 도마에 올랐다.


이경용 의원(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 서홍·대륜동)은 “전기차엑스포 대행사가 엑스포조직위원장을 상대로 민·형사 소송, 사기죄로 고소하려고 하고 있다”며 “전기차엑스포가 운영, 계약, 대금 지급 부문에서 상당히 문제점이 있는 것이다. 뼈를 깎는 반성과 성찰이 있어야 하고, 제주도가 직접 관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허창옥 의원(무소속·서귀포시 대정읍)은 “전기차조직위의 총체적인 한계가 발생했다. 국가와 지자체, 의회를 포함한 전문가가 조직위를 구성하고 사무국을 별도로 조직해 기획과 예산, 심의가 이뤄져야 한다”며 “전기차엑스포는 제주가 전기카 메카로 가기 위한 공공성이 중요하다. 특정 사단법인 기업이 하는 게 아니”라고 주문했다.


김현민 경제통상일자리국장은 “예산 집행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조직 운영의 독단화를 방지하기 위해 조직위와 역할을 분담하고, 제주도가 직접 개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