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한 몸집’ 도마 오른 원 도정 정무라인
‘과도한 몸집’ 도마 오른 원 도정 정무라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민선 6기 원희룡 제주도정의 정무라인 규모는 얼마나 될까. 지난 24일 열린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그 면면이 드러났다. 우선 원 지사의 정책 보좌를 담당하는 정책보좌관실 인력은 2급 정무특보까지 포함하면 8명이나 된다. 한데 전국 17개 시ㆍ도 중 정책보좌관실을 운영하는 곳은 제주가 유일하다는 게 도의회의 분석이다.

이를 보면 서울ㆍ대전ㆍ강원ㆍ경남ㆍ전북ㆍ전남 등 11개 시ㆍ도는 정책보좌관조차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도세(道勢)로 볼 때 정책보좌진의 몸집이 상대적으로 큰 셈이다. 상당히 이례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그 과정서 소리 소문 없이 지사 측근들을 정책보좌관으로 임용한 경우가 적지 않아 ‘밀실ㆍ회전문 인사’ 논란이 빚어지기도 했다.

지사를 지근거리에서 보좌하는 비서실 규모도 만만치 않다. 비서실 직원이 모두 12명으로 민선 5기(6명)에 비해 갑절 늘었다. 주요 대선 후보로 거론되는 안희정 충남지사의 비서실 인원이 6명인 점과는 대조적이다. 대중앙 정무 업무 등을 맡고 서울본부 인원도 9명(민선 5기)에서 14명으로 증가했다.

이에 따라 정책보좌관실, 비서실, 서울본부 직원만 34명에 달했다. 그중 22명이 정무라인으로 분류돼 역대 최대 규모라는 게 도의원들의 지적이다. 그제 행자위 행감에서 방대하게 구성된 원 지사의 정무라인과 인사기준 문제 등이 도마에 오른 이유다. 이채롭게도 이 자리엔 위원회의 요청으로 정책보좌관들이 모두 출석했다.

의원들은 이날 정무라인 인원 과도, 선거용 조직, 회전문ㆍ측근 인사, 전문성 부재, 문서 생산 부실, 일선 부서와 업무 중복, 인사 규정에 위배된 편법 채용, 근무 관리 미흡 등을 거론하며 여야 할 것 없이 십자포화를 퍼부었다. 거기에다 강경식 의원은 “정책보좌관이 전국에서 제일 많은 것은 제왕적 도지사의 표상”이라고 질타하기도 했다.

이에 제주도 측은 별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과연 그럴까. 사람이나 조직이나 비만은 늘 위험하다.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날리도 없다. 그런 점에서 원 도정은 의원들의 개선 방안 요구를 겸허히 수용할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논평에서 보듯 감사위원회의 감사를 촉구하는 정치공세가 이어질 수밖에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